뷰페이지

北김영철 부위원장, 낮은 자세로 2박 3일 방남후 귀환, 천안함 폭침 등 질문에 침묵

北김영철 부위원장, 낮은 자세로 2박 3일 방남후 귀환, 천안함 폭침 등 질문에 침묵

강윤혁 기자
강윤혁 기자
입력 2018-02-27 19:07
업데이트 2018-02-27 19: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남북출입사무소(CIQ)에서 흡족한 웃음을 지으며 오른손을 들어 취재진에 인사도

이미지 확대
숙소 나서는 북한 고위급대표단
숙소 나서는 북한 고위급대표단 김영철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을 단장으로 하는 북한 고위급대표단이 27일 오전 북한으로 돌아가기 위해 숙소인 서울 광진구 워커힐호텔을 나서고 있다.
연합뉴스
김영철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을 단장으로 하는 북한 고위급 대표단이 27일 2박 3일간의 방남 일정을 마치고 귀환했다. 김 부위원장은 2박 3일간의 방남 일정에서 동선을 최소화했고 공개적인 장소에선 침묵했다.

김 부위원장을 비롯한 북한 고위급 대표단은 이날 경기 파주 도라산 남북출입사무소(CIQ)에서 방남 결과와 북·미 대화 등에 대한 취재진의 질문에 아무런 답변을 하지 않았다. 다만 김 부위원장은 흡족한 듯한 웃음을 지으며 오른손을 한 번 들어 인사하는 정도의 제스처를 취했다. 그는 지난 25일 방남 당시에도 기자들이 천안함 폭침과 관련해 질문했지만, 다소 굳은 표정으로 입을 열지 않았다. 숙소인 서울 광진구 워커힐호텔에 도착해서도 마찬가지였다. 김 부위원장은 평창동계올림픽 폐회식 때는 문재인 대통령과 악수를 하며 웃음을 지었지만 이후 별다른 표정을 보이지 않았다.

김 부위원장은 26일 0시를 조금 넘겨 워커힐호텔로 돌아온 뒤 이날 오전 10시 30분 귀환길에 오를 때까지 34시간여 동안 숙소에서 나오지 않았다. 김 부위원장의 절제된 행보는 방남을 둘러싼 남측의 여론을 의식한 측면이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정부가 북한 고위급 대표단의 동선은 물론 회동 및 논의 내용에 대한 공개를 최소화한 것도 방남 논란을 염두에 둔 ‘로 키’(low-key) 행보로 보인다.

통일부 관계자는 “북측의 요청이 있었던 것은 아니고, 여러 가지 상황을 고려해서 그렇게 진행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북한 고위급 대표단은 이날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기습 시위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통일대교를 건너 남북출입사무소에 도착해 낮 12시 군사분계선(MDL)을 넘어 북측으로 돌아갔다. 천해성 통일부 차관이 이들을 CIQ까지 배웅했다.

도라산 공동취재단 강윤혁 기자 yes@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