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메디컬 인사이드] 전동칫솔 2분 넘기면 안 되는 이유

[메디컬 인사이드] 전동칫솔 2분 넘기면 안 되는 이유

정현용 기자
정현용 기자
입력 2018-02-26 17:44
업데이트 2018-04-11 16: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당신의 칫솔질 안녕하십니까

구강 건강을 위한 올바른 칫솔법

“하루 3번 이상 칫솔질” 44% 불과

양치 용액·치실은 칫솔질 이후에

우리 주변에는 충치(치아우식증)나 잇몸 질환에 시달리는 이들이 적지 않습니다. 충치로 의료기관에서 진료받은 환자는 2012년 537만 3551명에서 2016년 569만 6246명으로 크게 늘었습니다. 치주질환자도 같은 기간 865만명에서 1425만명으로 급증했습니다. 2016년 감기환자(1972만명)와 비교해도 큰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일반적인 칫솔질은 3분 이상 꼼꼼하게 닦는 것이 중요하지만 전동칫솔은 2분 이내로 사용해야 한다. 장시간 사용하면 치아가 마모될 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사진은 진동칫솔이 잇몸에 무리를 주는지 테스트하는 모습. 서울신문 DB
일반적인 칫솔질은 3분 이상 꼼꼼하게 닦는 것이 중요하지만 전동칫솔은 2분 이내로 사용해야 한다. 장시간 사용하면 치아가 마모될 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사진은 진동칫솔이 잇몸에 무리를 주는지 테스트하는 모습. 서울신문 DB
충치와 잇몸 질환 예방의 기본은 ‘칫솔질’입니다. 그렇다면 우리 국민들은 칫솔질을 제대로 하고 있을까요. 26일 최혜숙 경동대 치위생학과 교수가 만 7세 이상 4871명의 칫솔질 습관을 분석한 결과 하루 세 번 이상 이를 닦는 사람은 44%로 절반에도 못 미쳤습니다.

유디치과가 1~13세 어린이를 자녀로 둔 부모 604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어린이 구강 관련 설문조사에서는 부모의 59%가 아이가 칫솔질 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이 1~2분이라고 답했습니다.

●탄산음료 섭취 뒤 칫솔질 주의

칫솔질을 할 때 가장 관심을 가져야 할 부분은 치아와 치아 사이, 치아와 잇몸 경계부 위쪽입니다. 치아와 잇몸 사이에 작은 틈이 있는데 이 틈으로 들어간 음식물과 플라크(치태)가 잇몸 질환을 일으킵니다. 어린이 중에 가볍게 좌우로 비비는 방식으로 이를 닦는 아이들이 많은데 부모가 올바른 방법을 교육해야 합니다. 가장 일반적인 칫솔질은 ‘회전법’입니다.

최성호 연세대 치과병원 치주과 교수는 “칫솔을 45도 기울여 치아와 잇몸 경계 부위에 대고 손목을 회전하면서 조그마한 원을 그리듯 윗니는 위에서 아래로, 아랫니는 아래에서 위로 닦는 방법”이라며 “치아 1개당 5~7회 정도 동작을 반복하면 효과적”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칫솔질에도 요령이 있습니다. 정종혁 경희대 치과병원 치주과 교수는 “닦기 어려운 치아는 안쪽을 먼저 닦고 바깥쪽을 나중에 닦는 것이 좋다”며 “또 칫솔모가 치아 사이에 들어가도록 천천히 닦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습니다.
서울신문 DB
서울신문 DB
이런 칫솔질은 하루 3번, 식후 3분 이내에, 3분 이상 충분한 시간 동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초콜릿 등 당도가 높은 과자류를 먹었을 때는 바로 칫솔질을 해야 합니다. 하지만 콜라, 사이다 등 탄산음료를 먹었을 때는 물로 입안을 헹군 뒤 20분 정도 지난 다음 칫솔질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산 성분이 치약의 마모제 성분에 더해져 치아 마모 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잇몸 질환이 있다면 ‘바스법’이 효과적입니다. 칫솔모의 1~2줄을 치아와 잇몸 사이에 끼운 뒤 10초 정도 칫솔을 앞뒤로 짧게 움직여 주는 방식입니다. 바스법을 한 다음 회전법으로 다시 치아 표면을 닦아 주면 됩니다.

칫솔이 잇몸 속으로 너무 깊이 들어가지 않도록 하고 잇몸에 부담을 주지 않기 위해 가급적 부드럽게 닦는 것이 중요합니다. 칫솔 교체는 칫솔모 모양을 보고 판단하면 됩니다. 최 교수는 “칫솔모 상단 3분의1에서 모가 바깥으로 휘어지면 치태가 제거되지 않고 잇몸에 손상을 주기 때문에 칫솔을 교체하면 된다”고 말했습니다.

치아와 치아 사이에 생긴 플라크는 일반적인 칫솔질로는 완벽하게 제거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때는 나일론과 명주 등으로 만드는 ‘치실’을 사용해야 합니다. 치실을 50㎝ 정도로 자른 다음 양손 가운뎃손가락으로 감은 뒤 엄지나 검지 끝으로 당긴 다음 치아 사이에 조심스럽게 넣어 구두를 닦듯이 움직이면 됩니다. 치아 사이가 벌어질 것을 우려해 치실을 사용하지 않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에 대해 최 교수는 “치실을 사용해도 치아 사이가 벌어질 위험은 없으니 안심해도 된다”고 조언했습니다.

●까만색만으로 충치 판단해선 안 돼

양치용액만 사용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그렇지만 이것은 바람직한 방법이 아니라고 합니다. 최 교수는 “치주질환 예방과 입 냄새를 없애는 기능이 있지만 어떤 약제를 사용하든 반드시 칫솔질이나 치실을 먼저 한 뒤에 이용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물을 분사하는 힘을 이용해 치아면에 부착된 플라크를 제거하는 ‘워터픽’도 칫솔질이나 치실을 사용한 뒤에 보조 수단으로만 사용해야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전동칫솔 사용 시간은 가급적 2분을 넘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치아 마모가 일어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손목에 힘을 빼고 강하게 누르지 않는 것도 중요합니다. 특히 아이의 칫솔질을 도와줄 때 주의해야 합니다. 앞니 안쪽은 수직으로 세워 닦으면 됩니다.
서울신문 DB
서울신문 DB
보통 충치가 생기면 통증이 심할 것이라고 여기기 쉽습니다. 하지만 반드시 그렇지는 않습니다. 김미선 강동경희대병원 소아치과 교수는 “뜨거운 것을 먹을 때도 통증을 호소하면 충치가 매우 깊이 진행됐을 가능성이 크다”면서도 “하지만 초기 충치는 통증이 거의 느껴지지 않기 때문에 정기검진이 중요하다”고 설명했습니다.

마찬가지로 색깔 변화가 없다고 해서 충치가 없다고 안심해서도 안 됩니다. 김 교수는 “‘까맣다’는 정보만으로 충치를 판단할 수 없다. 오히려 초기 충치는 하얀색이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성인뿐만 아니라 청소년도 최소 1년에 1~2회 정기적으로 스케일링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과도한 학업 스트레스와 성호르몬 변화는 잇몸 질환의 위험을 높이기 때문입니다. 정 교수는 “성인과 달리 청소년은 치조골 흡수가 일어나는 치주염보다는 치조골 소실이 없는 치은염이 생기는 경우가 대부분”이라며 “치은염은 정기적인 스케일링과 적절한 칫솔질로 대부분 예방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다만 급진성 치주염은 진행 속도가 빨라 20~30대에도 치아를 뽑아야 할 수도 있기 때문에 정기 검진이 필수”라고 덧붙였습니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2018-02-27 2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