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재테크 특집] KB국민은행, 인공지능 로봇의 자산관리 서비스

[재테크 특집] KB국민은행, 인공지능 로봇의 자산관리 서비스

김주연 기자
김주연 기자
입력 2018-02-26 17:52
업데이트 2018-02-26 17: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예측이 어려운 변동성 장세가 이어지면서, 자산을 안정적이고 편리하게 관리하려는 투자자들의 요구가 커지고 있다. 분산투자 가이드라인을 제공하는 인공지능(AI) 로보어드바이저는 선택지 중 하나다. KB국민은행이 내놓은 딥러닝 기반 AI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인 ‘K(·)B(·)otSAM ’(케이봇쌤)이 눈길을 끈다.
이미지 확대
KB국민은행이 내놓은 ‘K(·)B(·)otSAM’(케이봇쌤)은 자체 개발한 딥러닝 기반 인공지능(AI)이 탑재된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다.  국민은행 제공
KB국민은행이 내놓은 ‘K(·)B(·)otSAM’(케이봇쌤)은 자체 개발한 딥러닝 기반 인공지능(AI)이 탑재된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다.
국민은행 제공
케이봇쌤은 경제 상황이나 리스크 등 시장 국면과 고객의 투자 성향을 AI로 분석해 투자 전략을 세운다. AI로 프라이빗뱅킹(PB) 서비스를 받는 셈이다. 고객의 투자 규모, 성향, 선호 지역별로 수백개 맞춤형 포트폴리오를 갖췄다.

투자 성향에 따라 한두 가지 포트폴리오를 제공한 기존 은행권 로보서비스와 달리 자금 성격에 따라 여러 개의 포트폴리오로 세밀하게 자금을 관리할 수 있다. 은행권 최초로 독자 개발한 알고리즘이라는 점도 특징이다.

컴퓨터 ‘자산 관리사’가 불안한 투자자를 위해 하이브리드 진단도 제공한다. 로보어드바이저와 자산관리 전문가의 시장 전망이나 포트폴리오를 비교하고, 개인 투자 성향에 따라 인간과 로봇 ‘자산 관리사’를 고를 수 있다.

수익 변화를 모니터링하고 포트폴리오를 다시 짜야 한다고 판단하면, 고객에게 기대수익과 현재 시점에서 최적의 모델 포트폴리오 등을 미리 전달한다. 장문메시지(LMS)나 애플리케이션(앱)의 푸시 알림인 ‘스타알림’으로 편리하게 수익과 위험을 관리할 수 있도록 했다.

케이봇쌤은 전국 PB센터와 영업점에서 만나볼 수 있고, 이달 중 모바일뱅킹 앱 ‘KB스타뱅킹’으로도 출시된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케이봇쌤은 여러 포트폴리오를 동시에 관리할 수 있고, 로봇과 휴먼 전문가가 총동원됐다”며 “다양한 투자 목적별 자금관리가 가능한 진정한 하이브리드 자산관리 솔루션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김주연 기자 justina@seoul.co.kr
2018-02-27 1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