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평창 이후’ 관계개선 지속 공감한 남북, 구체방안 협의

‘평창 이후’ 관계개선 지속 공감한 남북, 구체방안 협의

김태이 기자
입력 2018-02-26 10:24
업데이트 2018-02-26 10: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北대표단, 조명균·서훈 등 만나 관계복원 세부 논의 예상

북한의 평창동계올림픽 참가로 마련된 남북관계 개선의 모멘텀이 올림픽 폐막 이후로도 계속되고 있다.
이미지 확대
[올림픽] 악수하는 문재인-김영철
[올림픽] 악수하는 문재인-김영철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강원도 평창 올림픽스타디움에서 열린 2018평창동계올림픽 폐회식에서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선전부장과 악수하고 있다. 2018.2.25 [청와대 제공=연합뉴스]
평창 폐막식에 참석한 북한 고위급대표단은 27일까지 이틀을 더 머물며 ‘평창 이후’ 남북관계 복원에 대한 구체적 논의를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문재인 대통령은 25일 평창에서 북한 고위급대표단을 만나 “남북관계가 앞으로 광범위하게 확대되고 진전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고, 북측 고위급대표단장인 김영철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은 “김정은 국무위원장도 같은 의지를 지니고 있다”고 말했다.

북한의 평창올림픽 참가로 시작된 관계 개선 논의를 올림픽 이후로도 이어가자는 의지를 남북이 재확인한 셈이다.

같은 날 있었던 조명균 통일부 장관과 북한 고위급대표단의 만찬 자리에서도 마찬가지였다. 양측은 평창올림픽을 통해 마련된 남북 간 화해협력 분위기를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가자는데 인식을 같이하고 계속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고 통일부는 밝혔다.

이에 따라 26일부터는 본격적으로 남북관계 개선을 위한 구체적 논의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북한 고위급대표단의 세부 일정은 공개되지 않고 있지만 대북정책 주무부처 수장인 조명균 장관 및 서훈 국가정보원장 등과 연이어 회동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김 부위원장은 대남정책을 총괄하는 통일전선부장을 겸하고 있다. 정부는 ‘남북관계 개선과 비핵화 진전 문제를 협의할 책임 있는 인물’이라고 보고 두 사안에 대한 심도 있는 협의를 기대하고 있다.

김 부위원장과 동행한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장은 지난달 9일 조 장관과 남북고위급회담에서 마주앉았던 인물이다. 이 때문에 북한 고위급대표단의 방남을 계기로 사실상 서울에서 또다시 고위급회담이 이뤄지는 것이나 마찬가지가 됐다.

테이블에는 지난달 남북고위급회담에서 합의됐던 다양한 분야에서의 교류·협력 활성화와 군사당국회담 개최를 비롯해 고위급회담 정례화 등의 사안이 오를 것으로 보인다.

탈북 여종업원 송환 문제로 답보 상태였던 이산가족 상봉에 북측이 진전된 입장을 보일지도 관심사다. 핵문제는 미국과의 문제라며 선을 그어왔던 북한은 이번 대표단에 북미관계와 핵문제를 다뤄왔던 최강일 외무성 부국장을 이례적으로 포함시켰다. 이 때문에 남북 간에 핵문제와 관련된 구체적 논의가 있을지 여부도 관심이다.

다만 남북관계 개선 논의 앞에는 북미대화 진전이라는 대전제가 놓여있다.

이에 따라 남북 간 관계복원 논의는 현안 협의를 위한 정례적 채널 마련을 필두로 하되 경제교류 분야보다는 사회문화 분야부터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통일부가 전날 ‘평창동계올림픽 북한 참가 관련 종합 설명자료’에서 남북교류 복원 방향을 설명하며 민족동질성 회복 사업과 보건의료·종교·체육·문화 분야의 민간·지자체 교류 활성화 등을 거론한 것도 이런 맥락으로 풀이된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