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올림픽] 김연아 “저는 다른 시대 사람…후배들 기특하다”

[올림픽] 김연아 “저는 다른 시대 사람…후배들 기특하다”

강경민 기자
입력 2018-02-23 14:59
업데이트 2018-02-23 14: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후배들이 2018 평창동계올림픽에서 훌륭한 연기를 펼치는 장면을 지켜본 ‘피겨여왕’ 김연아가 “선배로서 감사하게 생각하고 기특하다”는 소감을 밝혔다.
이미지 확대
[올림픽] 경기장 찾은 김연아
[올림픽] 경기장 찾은 김연아 2018 평창동계올림픽 홍보대사인 김연아가 23일 강릉아이스아레나에서 열린 2018 평창동계올림픽 피겨스케이팅 여자 싱글 프리스케이팅을 관람하기 위해 입장하고 있다. 2018.2.23연합뉴스
김연아는 평창올림픽 피겨 여자 싱글 프리스케이팅 경기가 열린 23일 강릉 아이스아레나를 방문해 김하늘(수리고 입학예정)과 최다빈(고려대 입학예정)을 응원했다.

이날 최다빈과 김하늘은 모두 개인 최고점을 경신하며 김연아를 제외한 한국 선수 중 역대 가장 좋은 순위를 기록했다.

경기 후 취재진과 만난 김연아는 “첫 올림픽인 데다 우리나라에서 열린 올림픽이라 어린 선수들이 긴장하고 떨지 않을까 걱정했는데, 자신있게 실수 없이 해서 기특하다”면서 “계속 국제대회에 출전하고 앞으로 선수 생활을 이어가는 데 큰 도움이 됐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연아는 특히 모친상 등 어려움을 겪은 최다빈에 대해 “누가 뭐라고 이야기해도 실제로 힘이 되긴 힘들고, 선수 입장에서는 묵묵히 지켜봐 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면서 “다빈이가 알아서 잘 하는 선수라 큰 걱정은 안 했다”고 했다.

아울러 “많은 과정이 있었을 텐데 끝까지 좋은 무대를 보여주기 위해 노력한 것을 선배로서 감사하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알리나 자기토바, 예브게니야 메드베데바 등 러시아 출신 피겨 요정들이 맹활약한 이번 올림픽을 지켜본 김연아에게 “만약 선수로 뛰었다면 어땠을까”라는 질문이 나왔다.

그러자 김연아는 “저는 은퇴한 지 4년이 지났고, 한 시즌마다 선수 실력부터 여러 가지가 다르다”면서 “저는 아예 다른 시대의 사람이라서 비교하기 어렵다”고 웃었다.

그는 “제가 뛰던 시대와 달리 기술적으로 더 많은 선수가 성장했다는 차이가 있는 것 같다”고 평가하기도 했다.

김연아는 “선수가 아닌 한 국민으로 올림픽을 보니 선수들과는 달리 빨리 지나간 듯한 느낌이 든다”며 “큰 사건·사고 없이 마무리된 것 같다”고 홍보대사로서 지켜본 올림픽에 대한 소감을 밝혔다.

그는 “선수들도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고 최고의 실력을 발휘할 수 있는 올림픽이었으면 했다”며 “그런 데 있어서는 큰 이슈가 없었던 것 같아 다행”이라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