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교직원 무장시켜 총기참사 막겠다는 트럼프

교직원 무장시켜 총기참사 막겠다는 트럼프

한준규 기자
입력 2018-02-22 22:42
업데이트 2018-02-23 01: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총기사건 생존자 등 40명 초청

트럼프 “경찰보다 신속히 진압
총기구매자 신원ㆍ정신건강 조회”
교원단체ㆍ10대 강력 반발 시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간) 학교 내 총기 참사의 대책으로 ‘교직원 무장’을 주장해 거센 비판을 받고 있다.
이미지 확대
총기참사 생존학생들 트럼프 옆에서 눈물 흘렸지만…
총기참사 생존학생들 트럼프 옆에서 눈물 흘렸지만… 도널드 트럼프(오른쪽 두 번째) 미국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간) 플로리다주 파크랜드 마조리 스톤맨 더글러스고 총기난사 참사의 생존 학생과 희생자의 부모 등 40여명을 워싱턴DC 백악관으로 초청해 학교 총기사고 재발 방지 대책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워싱턴 로이터 연합뉴스
AP통신 등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최근 17명의 목숨을 앗아간 플로리다주 파크랜드 마조리 스톤맨 더글러스고 총기사건의 생존 학생 6명과 희생자의 부모 등 40여명을 만난 자리에서 “교직원 무장이 (학교) 총기 참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평균적으로 총기 난사는 3분간 이어지고 경찰이 대응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5∼8분”이라면서 “만약 총기에 능숙한 교사가 있다면 매우 신속하게 공격을 제압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구체적인 예로 이번 사건으로 사망한 스포츠 코치를 들며 “만약 그가 총을 가지고 있었더라면 도망치지 않고 총을 쐈을 것이고, 그러면 끝났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그는 “학교들이 미치광이들의 공격을 막기 위해 교사 중 20%를 무장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트럼프 대통령은 더글러스고 총격범 니콜라스 크루즈를 ‘아픈 사람’이라고 지칭한 뒤 “총기 구매자에 대한 강력한 신원 조사와 정신 건강에 대해 초점을 맞추는 방안을 생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희생자 가족뿐 아니라 교원단체 등이 반발했다. 2012년 12월 코네티컷주 샌디훅 초등학교의 총기난사 사건으로 아들을 잃은 어머니인 니콜 하클리는 트럼프 대통령에게 “교사 무장으로 학교 폭력을 막을 수 없다”면서 “총기로 교사들을 무장시키기보다는 어떻게 하면 처음부터 일이 벌어지지 않도록 할 것인지에 대한 지식으로 그들을 무장시켜야 한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더글러스고 학생 새뮤얼 자이프(18)는 “내가 여전히 가게에서 AR15 같은 전쟁 무기를 살 수 있다는 게 이해가 되지 않는다”며 “제발 이런 일이 다시는 일어나지 않게 해 달라”고 당부했다. 랜디 와인갈튼 미 교사연맹 회장은 한 인터넷 매체에 “총은 절대 학교에 있으면 안 되는 것”이라면서 “교사들을 무장시키는 방법을 반대한다”고 분명히 밝혔다.

한편 이날 플로리다 주도인 탤러해시와 워싱턴DC 등 미국 곳곳에서 총기법 개정과 공격용 총기 판매 금지를 요구하는 10대 학생들의 시위가 이어졌다.

시위에 참가한 더글러스고의 델레이니 타는 “우리는 상식적인 총기법을 원한다”면서 “당신들(미 상ㆍ하원 의원들)이 우리를 지지한다면 오래전에 변화를 만들었어야 한다”며 강력한 총기 규제를 촉구했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2018-02-23 18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