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고교 자퇴, 자동차 정비공에 이어 KAIST 박사

고교 자퇴, 자동차 정비공에 이어 KAIST 박사

이천열 기자
이천열 기자
입력 2018-02-22 17:14
업데이트 2018-02-22 17: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23일 KAIST 박사과정을 졸업하는 오태현씨가 교내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23일 KAIST 박사과정을 졸업하는 오태현씨가 교내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고교 자퇴, 자동차 정비공에 이어 KAIST 박사’

23일 열리는 한국과학기술원(KAIST) 학위수여식에서 단연 눈에 띄는 졸업생은 오태현(31)씨다.

22일 KAIST에 따르면 오씨는 23일 전기및전자공학부 박사과정을 졸업한다. 오씨는 “주어진 환경에 원망이 많았다. 하지만 불평하고 멈춰서는 대신 이겨내는 쪽을 선택했다. 갖가지 힘든 경험으로 쌓인 잡초정신이 영역을 확장하는 밑거름이 됐다”고 말했다.

오씨는 중학생 때 IMF 외환위기로 홀어머니가 실직하면서 특성화 고교에 진학했다. 그는 “홀어머니의 부담을 덜어드리려고 실업계 고교로 진학했지만 적응하지 못하고 자퇴했다”고 회고했다. 오씨는 이후 자동차 정비소에 취직해 기름 밥을 먹으며 살았다.

이 과정에서 오씨는 ‘너도 공부 안 하면 나중에 커서 저렇게 된다’고 아이를 훈육하는 어느 아낙네의 말에 자극받아 공부를 다시 시작했다. 재수 끝에 광운대에 들어갔다. 장학금 등으로 학비를 충당하며 열공해 최우수 성적으로 졸업했지만 도전은 여기에서 끝나지 않았다. 2010년 KAIST 석사과정에 입학한 오씨는 7년간 석박사 과정을 밟으며 삼성 휴먼테크 논문 금상 등 많은 상을 받았다.

2015년엔 마이크로소프트 아시아 연구소 펠로우십(아시아의 우수 박사과정 학생들을 대상으로 선발하는 장학생)에 국내에서 유일하게 선발되기도 했다. 오씨는 카메라 등 시각 매체와 컴퓨터를 활용하는 인공지능의 한 분야인 컴퓨터 비전을 전공하고 있다.

현재 미국 MIT에서 ‘포닥’(박사후연구원)으로 있는 오씨는 미국에서 IT 연구 및 산업 경험을 쌓아 대학 강단에 서는 것이 꿈이다.

그는 “살아오면서 멘토나 조언자가 많지 않았던 만큼 부단히 나를 성장시켜 누군가에게 긍정적 영향을 주는 사람이 되고 싶다”고 밝혔다.

한편 KAIST는 이날 학위수여식에서 박사 644명, 석사 1352명, 학사 740명을 배출한다. 권오현 삼성전자 대표이사 회장은 명예 경영학 박사를 받는다. KAIST가 동문에게 명예 박사 학위를 수여하기는 권 회장(전기전자공학부 석사 3회 졸업)이 처음이다.

대전 이천열 기자 sky@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