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MB, 청와대서 다스 소송 변호사와 여러 차례 만났다” 검찰 진술 확보

“MB, 청와대서 다스 소송 변호사와 여러 차례 만났다” 검찰 진술 확보

입력 2018-02-21 09:58
업데이트 2018-02-21 1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명박 전 대통령이 2009년 초 청와대에서 미국계 로펌인 에이킨 검프의 김석한 전 수석파트너(변호사)를 여러 차례 만난 정황이 검찰이 포착해 수사 중이라는 보도가 나왔다.

에이킨 검프와 김석한 변호사는 다스의 BBK 투자금 반환과 관련된 미국 현지 소송을 맡은 로펌과 소속 변호사다. 검찰은 삼성이 소송 비용을 대신 내도록 이 전 대통령이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을 통해 지시했다는 의혹을 수사 중이다.
이미지 확대
이명박(MB) 전 대통령
이명박(MB) 전 대통령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1부(신봉수 부장)가 최근 이 전 대통령 ‘집사’로 불리는 김백준 전 기획관으로부터 “이 전 대통령이 당시 김석한 변호사를 최소 두 차례 이상 접견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했다고 21일 중앙일보가 보도했다.

검찰은 다스가 BBK 투자금 반환 소송 법률대리인으로 에이킨 검프를 선임하는 과정에서 이 전 대통령이 직접 개입한 것으로 보고 수사 중이다.

검찰 등에 따르면 다스가 미국에서 처음 투자금 반환 소송을 제기한 것은 2003년이다. 그러나 6년간 별다른 성과가 없이 지지부진했다.

검찰은 이 전 대통령이 2009년 초 삼성 측에 먼저 연락해 변호사 선임 등을 논의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삼성 측은 이 전 대통령 측의 요구사항을 삼성의 미국 법률 자문을 맡고 있는 에이킨 검프에 전달했다.

이에 삼성이 이 전 대통령 측 요구를 수용한 것으로 판단한 김석한 변호사가 이 전 대통령과 청와대에서 여러 차례 면담을 가졌다는 것이 검찰이 보고 있는 정황이다. 이 자리에 삼성 측 인사는 동석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후 다스는 2009년 3월 에이킨 검프와 BBK 투자금 반환 소송 선임 계약을 체결했다. 계약 관련 실무는 김백준 전 기획관이 전담했다.

검찰은 다스 실소유주가 이 전 대통령인 것으로 판단하고, 동계올림픽 폐막식 이후인 이르면 3월초쯤 이 전 대통령을 소환해 직접 뇌물죄로 사법처리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