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목동·송파 재건축 안전진단 강화 ‘직격탄’…가격 조정 불가피

목동·송파 재건축 안전진단 강화 ‘직격탄’…가격 조정 불가피

김지수 기자
입력 2018-02-20 16:59
업데이트 2018-02-20 16: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주민들 “내진설계 안돼 있고 화재 취약, 주차장 부족” 불만 토로…중개업소들 “거래 중단되고 관망세 지속될 듯”

정부의 재건축 안전진단 강화 소식에 양천구, 송파구, 노원구 일대 재건축 단지 주민들은 충격을 감추지 못했다.

양천구 목동 신시가지 아파트나 올림픽선수촌, 올림픽훼밀리타운 아파트 등 지은지 30년 안팎의 단지들은 ‘차기 재건축 수혜주’로 꼽히며 가격이 단기간에 급등했었다.

그러나 이번 조치로 순식간에 사업 추진이 어려워질 것으로 예상되면서 혼란이 커지고 있다.

최근 주민 자체적으로 재건축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는 목동 신시가지 아파트 단지내 주민들은 정부의 안전진단 강화 소식에 불만을 쏟아냈다.

목동 아파트 주민들은 20일 저녁 양천구의회에서 ‘지진 및 대형화재 대응 양천구민 긴급토론회’를 개최하고 정부와 지자체에 주민 안전 강화와 주거환경 개선으로 정책 변화를 촉구할 예정인데, 이 자리에서 정부의 안전진단 강화와 관련한 긴급 대책회의도 함께 열릴 것이라는 전언이다.

토론회를 주도하고 있는 양천발전시민연대 관계자는 “포항 지진 이후 내진설계가 되지 않은 아파트들의 안전에 심각한 위협을 받고 있다”며 “목동 아파트는 내진 설계가 안 돼 있음은 물론 단지 내 차량 보유자의 절반도 주차할 수 없을 만큼 좋은 주차공간에서 화재 발생시 소방차 진입로조차 확보되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다른 목동 주민은 “목동아파트에서만 10년간 93건의 화재가 발생했는데 스프링쿨러도 없는 세대가 대부분”이라며 “주차문제 등 열악한 주거환경으로 고생하고 있는데 주민들 의지로 재건축하려는 것까지 꺾는 것은 지나친 사유재산 침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일부 주민들은 “개정안 시행 전에 빨리 안전진단을 신청해야 한다”며 추진일정을 앞당기자는 의견도 내놓고 있다.

노원구와 송파구, 영등포구 여의도동 일대 30년 된 아파트 단지 주민들도 정부 조치에 불만을 나타냈다.

노원구의 한 중개업소 사장은 “상계동과 월계동 등에서 30년 된 아파트들 일부가 재건축을 해보려고 움직이고 있었는데 안전진단 통과부터 어렵다고 하니 당혹해 하고 있다”며 “당분간 재건축 기대는 접어야겠다는 의견이 많은 것 같다”고 말했다.

송파구 방이동의 한 주민은 “재건축 연한을 최대 40년으로 늘리는 것보다 안전진단 강화로 사업 추진이 더 어렵게 될 것”이라며 “주민들의 불편보다 집값 안정만 생각하는 정부가 야속하다”고 말했다.

현지 중개업소들은 30년 된 아파트들이 재건축 기대감으로 가격이 올랐던 만큼 당분간 조정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했다.

목동의 한 중개업소 관계자는 “최근 2천만∼3천만원 정도 싸게 나온 매물들이 처리되는 분위기였는데 이번 조치로 거래가 동결될 것 같다”며 “시세가 당장 내려가진 않겠지만 매수자들이 관망세로 돌아서면 몇 개월 뒤부터는 가격이 떨어질 수 있다”고 말했다.

또다른 중개업소 사장은 “실수요자들도 있지만 재건축 투자 목적으로 매수한 사람들도 상당했는데 안전진단 강화가 악재는 악재”라며 “급매물이 나올지는 지켜봐야겠지만 거래가 안되면 가격도 내려갈 것”이라고 말했다.

송파구 올림픽선수촌, 올림픽훼밀리타운 아파트 등도 타격이 불가피해 보인다.

송파구 문정동의 한 중개업소 사장은 “올림픽훼밀리타운의 경우 양도세 중과 조치와 맞물려서 예전에 1∼2개였던 매물이 10개 정도로 늘었는데 이번 조치로 더 늘어날 것 같다”며 “근래 호가가 너무 높아서 거래가 잘 안 됐는데 재건축 사업 지연이 불가피하니 호가가 떨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노원구 상계동 일대는 작년 8·2 대책 이후 가뜩이나 상황이 좋지 않은데 매수세가 더 위축될까 봐 걱정하고 있다.

상계동의 한 중개업소 대표는 “지금 매물이 있어도 매수자들이 선뜻 나서지 않고 관망하고 있었는데 이번 조치로 찬물을 끼얹은 격이 됐다”며 “서민아파트가 사는 노원구에 투기지역 지정까지 포함해 규제가 너무 많다”고 말했다.

반면 이미 재건축 초과이익환수를 피한 단지나 신축 아파트, 재개발 사업 등지는 풍선효과가 나타날 것이라는 전망이 많다.

강동구 둔촌동의 중개업소 대표는 “최근 가격 상승세가 주춤했는데 둔촌주공 아파트처럼 초과이익환수까지 피한 단지들은 매수세가 다시 몰릴 수 있다”며 “안전진단부터 틀어막으면 10년, 20년 동안 재건축을 막겠다는 것인데 기존 주택은 값이 더 오를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흑석뉴타운 재개발 주택을 주로 거래하는 동작구의 한 중개업소 대표도 “재건축 규제가 강력하다보니 재개발 투자 수요는 더 늘어날 것”이라며 “가격이 너무 올라 설 연휴를 전후해 매도-매수자 간 힘겨루기가 팽팽했는데 입지여건이 좋은 재개발 지분에 매수세가 다시 유입될 수 있다”고 내다봤다.

재건축 단지는 초과이익환수 적용 여부에 따라 희비가 엇갈릴 전망이다.

송파구 잠실의 중개업소 관계자는 “재건축 단지 중 잠실 주공5단지나 대치 은마아파트, 압구정 현대 등 아직 초과이익환수를 피하지 못한 곳은 반사이익이 있다고 보기 어렵다”며 “올해 말 입주하는 송파 헬리오시티 등 신규 아파트가 이득을 볼 것 같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