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靑 “아사히 ‘남북 접촉’ 보도 유감”

靑 “아사히 ‘남북 접촉’ 보도 유감”

임일영 기자
임일영 기자
입력 2018-02-19 23:32
업데이트 2018-02-20 05: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손톱만큼의 진실도 포함 안 돼” 특정 외신에 첫 정정보도 요청

청와대는 19일 남북 당국자가 지난해 11월 이후 연말까지 두 차례에 걸쳐 평양에서 만나 북한의 평창동계올림픽 참가 문제를 협의했다는 전날 아사히신문의 보도에 대해 “대단히 유감스럽다”며 정정보도를 요청했다. 특정 외신 보도에 대해 청와대가 공식적으로 정정을 요청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연합뉴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서면브리핑에서 “손톱만큼의 진실도 포함돼 있지 않고 하나하나 반박하는 것이 구차할 지경”이라고 작심 비판했다.

김 대변인은 “보도처럼 남북이 진작부터 속 깊은 대화를 나눴다면 문재인 대통령이 ‘기적처럼 만들어 낸 남북 대화’라는 표현 자체를 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또 “아사히신문은 손님이고 손님에게 야박하게 굴지 않는 게 우리 전통이지만 어쩔 수 없다”면서 “강력한 유감의 뜻을 전하며 정정보도를 요청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봄날의 살얼음판을 걷는 한국의 대통령과 국민의 마음을 헤아려 주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아사히신문은 18일 서울의 정보관계 소식통의 말을 인용해 한국 당국자가 지난해 말 중국을 거쳐 평양을 방문해 건군절 열병식 규모 축소를 요청했고 우리 측의 북한 고위급 대표단 방한 요청에 대해 북측은 김여정 노동당 중앙위 제1부부장의 방한을 제안했다고 보도했다.

청와대와 아사히신문의 ‘악연’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지난해 6월 ‘미국 존 매케인(공화당) 상원의원 방한 불발은 한국 정부 홀대 탓’, ‘토머스 섀넌 미 국무차관, 한국에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연내 배치 요구’ 등 아사히 보도와 관련해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이 유감을 표명했다.

청와대의 정정보도 요청은 국내 언론 보도를 포함하면 김 대변인 취임 이후 두 번째다. 청와대는 지난 6일 ‘북측에서 남북 대화와 핵동결의 대가로 수십조원에 달하는 현금이나 현물 지원을 요구하는 메시지를 보내왔다’는 내용을 담은 동아일보 칼럼에 대해 정정 요청을 했다.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2018-02-20 6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