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윤이상 유해 이달 말 도착, 내달말 고향 통영에 묻힌다

윤이상 유해 이달 말 도착, 내달말 고향 통영에 묻힌다

강경민 기자
입력 2018-02-19 16:28
업데이트 2018-02-19 16: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달간 가족들이 보관하다 통영국제음악제 개막일 맞춰 이장식

독일에 묻힌 세계적인 작곡가 윤이상 선생의 유해가 이달 말 한국에 도착할 것으로 보인다.
세계적 음악가 고(故) 윤이상. 서울신문DB
세계적 음악가 고(故) 윤이상. 서울신문DB
19일 통영국제음악당에 따르면 오는 23일 오전 11시(현지 시각) 독일 베를린시는 가토우 공원묘지에 있는 윤 선생의 유해 이장 행사를 개최한다.

행사에는 윤 선생의 딸 윤정 씨와 통영음악당 플로리안 리임 대표, 주독 한국대사관 및 한국문화원 관계자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다만 이장 행사를 개최한 뒤 오는 25일께 윤 선생의 유해가 한국에 도착할 것으로 알려졌으나 통영시와 통영음악당 측은 독일로부터 정확한 날짜를 통보받지 못했다.

시 등은 이달 말께 유해가 한국에 도착할 것으로 보고 있다.

유해 이장 절차는 베를린시와 독일 측 장례업체가 주관하고 있다.

한국에 도착한 유해는 통영 윤 선생 유족의 집에 우편 형태로 전달될 예정이다.

유족들은 약 한 달 동안 유해를 따로 보관하다가 내달 30일 통영국제음악제 개막에 맞춰 열리는 이장식을 거쳐 유해를 묻을 것으로 보인다.

‘통영 바다를 다시 보고 싶다’는 생전 뜻에 따라 윤 선생 묘소는 통영 앞바다가 내려다보이는 통영국제음악당 인근 공터에 마련된다.

통영음악당 관계자는 “아직 언제 어느 공항을 통해 유해가 이송될지 전달받지 못했으나 독일 측 절차에 따라 차질없이 이장이 완료될 것”이라며 “다만 유해 이송과정은 유족 측 사생활 등 문제로 공개하지 않을 방침이며 통영국제음악제 개막식 당일 공개할 것”이라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유해가 국내로 들어오면 통영음악당과 함께 구체적인 이장식 계획을 세울 것”이라며 “그동안 유해는 유족들이 자택에 보관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독일 베를린을 근거지로 음악 활동을 펼친 윤 선생은 1967년 중앙정보부에 의해 조작·과장된 동백림(東伯林·East Berlin) 간첩단 사건에 연루돼 고초를 겪었다.

이후 국내에서는 이념성향과 친북 논란 등으로 제대로 음악성을 평가받지 못했지만, 해외에서는 ‘동양과 서양의 음악기법 및 사상을 융합시킨 세계적 현대 음악가’, ‘유럽의 현존 5대 작곡가’ 등으로 불렸다.

그는 1995년 11월 베를린에서 타계해 가토우 공원묘지에 묻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