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GM 군산공장 폐쇄 후폭풍…벼랑끝 몰린 협력업체 130곳

GM 군산공장 폐쇄 후폭풍…벼랑끝 몰린 협력업체 130곳

강경민 기자
입력 2018-02-19 13:43
업데이트 2018-02-19 13: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만700여명에 가족 합치면 군산시민 5분의1 규모 파장

한국GM 군산공장 폐쇄 결정에 따른 후폭풍이 일파만파로 번지고 있다.
이미지 확대
폐쇄가 결정된 제네럴모터스(GM) 전북 군산 공장의 모습. 연합뉴스
폐쇄가 결정된 제네럴모터스(GM) 전북 군산 공장의 모습.
연합뉴스
당장 군산공장 직원 2천여 명이 실직 위기에 내몰렸고 협력업체들도 줄도산 공포에 시달리고 있다.

전북도에 따르면 GM 군산공장 1·2차 협력업체는 136곳에 종사자는 1만700여 명에 달한다. 이 협력업체들은 지난해부터 군산공장 가동률이 20%로 떨어지면서 경영 악화에 신음하고 있다.

자동차 업계는 완성차 업체를 정점으로 1∼3차 협력업체, 정비업체가 긴밀히 연결된 사업 구조로 되어 있다.

따라서 완성차 공장이 문을 닫으면 이 회사에 납품해야 하는 협력·정비업체들의 연쇄 파산으로 이어질 수 있다.

협력업체 G사 관계자는 “지난해부터 사실상 군산공장 가동이 멈추면서 영업 손실은 눈덩이처럼 불었고, 직원들 급여도 못 줘 직원 11명 중 8명이 이미 회사를 떠났다”며 “폐업은 불가피한 상황”이라고 하소연했다.

다른 협력업체 관계자도 “협력업체 대부분이 매출 감소를 겪고 있고, 부채는 갈수록 늘어가는 악성 구조가 굳어졌다”며 “공룡이 쓰러지면 같이 죽을 수밖에 없지 않겠느냐”고 토로했다.

2차 협력업체 한 직원은 “군산공장 폐쇄 발표 직후 생존 위기에 직면했다”고 잘라 말했다.

군산시는 공장 폐쇄로 인구 감소, 산업단지 침체, 자영업 붕괴 등 경기 침체 도미노로 이어질 가능성이 클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군산상공회의소 관계자는 “한국GM 군산공장과 관련한 근로자가 1만3천여 명인데 가족까지 포함하면 5만여 명이 직접적인 영향권에 놓여있다”면서 “이는 군산 전체 인구의 6분의 1로 공장 폐쇄 파장이 어마어마하다”고 말했다.

지난해 7월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에 이어 GM 군산공장까지 폐쇄되면 근로자와 가족 등 7만여 명이 생계에 위협을 받을 것으로 전북도는 분석했다.

한 협력업체 관리직 직원은 “여기선 미래가 없다”며 “혹시 전주에 마땅한 자리가 없느냐”고 되물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