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여자컬링 순위, 알고 보면 재미 두배…연습투구 기록도 버릴 것이 없다

여자컬링 순위, 알고 보면 재미 두배…연습투구 기록도 버릴 것이 없다

최병규 기자
입력 2018-02-19 17:15
업데이트 2018-02-19 18: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동률일 경우 플레이오프 진출 여부를 위한 절차 DSC
열쇠는 경기 전 연습투구 기록 ·· LSD 평균값으로 결정
두 차례의 연습 투구 기록이 표시된 컬링경기장의 전광판. 한 번은 시계방향으로, 또 한번은 시계반대 방향으로 스톤을 회전시켜 굴린다. [서울신문DB]
두 차례의 연습 투구 기록이 표시된 컬링경기장의 전광판. 한 번은 시계방향으로, 또 한번은 시계반대 방향으로 스톤을 회전시켜 굴린다. [서울신문DB]
컬링 여자 대표팀이 기적의 연승행진을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2018평창동계올림픽 남녀 컬링은 10개팀이 출전, 풀리그로 9경기싹을 치른 뒤 누적된 승패 성적에 따라 상위 4팀이 토너먼트(플레이오프)로 벌여 메달의 주인을 가린다.

한 팀이 9경기나 치르다보니 같은 승패를 가진 팀들도 얼마든지 나올 수 있다. 만약 상위 1~3위까지는 결정이 됐는데, 같은 승패를 가진 팀이 4팀이나 나올 경우에는 어떻게 마지막 4위 자리를 정하게 될까.

두 팀이 동률일 경우에는 ‘순위결정전(타이브레이커)’ 한 경기만 새로 치르면 된다. 대회조직위원회는 개막 하루 전날 시작해 18일 동안 이어지는 경기 일정 가운데 남녀 각 하루씩 ‘타이브레이크 세션’을 마련해 놓고 있다.

그런데, 세 팀 이상이 동률일 경우에는 이야기가 좀 달라진다. 이 때에는 타이브레이크 세션에 나갈 두 팀을 결정하기 위한 절차를 거치게 되는데, 이것을 ‘DSC(Draw Shot Challenge)’라고 한다.

이 경우 4팀의 성적을 비교하는 DSC에 필요한 잣대는 ‘LSD(Last Stone Draw)’다. LSD는 지난 9개 경기 시작 전 가진 연습 투구 가운데 마지막 2개의 투구 기록을 가리킨다.

한 번은 시계 방향으로 또 한 번은 반대 방향으로 회전시켜 스톤을 던지는데, 이때 하우스 중심(버튼)에서 거리를 재 두 차례 투구의 합이 적은(버튼에서 가까운) 팀이 첫 번째 엔드의 후공을 가져가게 된다.

그런데 LSD는 선·후공을 정하는 수단일 뿐만 아니라 중요한 순간 4강에 올라가느냐 못올라가느냐를 결정하는 중요한 잣대가 되기도 한다.

지난 9경기에 앞서 던진 LSD의 값을 차곡차곡 누적시킨 뒤 얻은 평균값을 서로 비교하면서 DSC를 진행하기 때문이다. 물론, 이 값이 적을 수록 유리하다는 건 말할 필요도 없다. 그만큼 스톤을 버튼에 가까이 붙였다는 뜻이기 때문이다.

최병규 전문기자 cbk91065@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