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상화 “알람 7개 끄고 푹 쉬겠다…김연아와 만날 것”

이상화 “알람 7개 끄고 푹 쉬겠다…김연아와 만날 것”

오달란 기자
오달란 기자
입력 2018-02-19 15:53
업데이트 2018-02-19 17: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7개의 알람을 맞춰 놓고 올림픽을 위해 빈틈 없이 훈련했던 ‘빙속 여제’ 이상화(29·스포츠토토)가 “모든 것을 내려놓고 쉬고 싶다”는 바람을 털어놨다. 절친한 친구인 ‘피겨 퀸’ 김연아와의 ‘데이트’도 예고했다. 은퇴를 1~2년 뒤로 미룬 이상화는 ‘전설적인 스프린터’로 기억되고 싶다는 소망을 전했다.
이미지 확대
[올림픽] 이상화 ”어제부터 알람 일곱개 껐어요”
[올림픽] 이상화 ”어제부터 알람 일곱개 껐어요” 2018 평창동계올림픽 스피드스케이팅 여자 500m에서 은메달을 차지한 이상화가 19일 오후 강원 강릉올림픽파크에 위치한 코리아하우스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경기 후 소감을 말하던 중 ”어제부터 알람 일곱개를 껐다”고 말하고 있다. 2018.2.19연합뉴스
이상화는 19일 오후 2시 30분 강릉올림픽파크의 코리아하우스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상화는 전날 강릉 스피드 스케이팅장에서 열린 2018 평창동계올림픽 빙속 여자 500m에서 37초 33의 기록으로 ‘최대 라이벌’ 고다이라 나오(32·일본, 36초 94)에 이어 은메달을 따냈다.

2010년 밴쿠버 올림픽과 2014년 소치 올림픽을 2연패 한 뒤 따낸 값진 은메달이었다. 이상화는 아시아 선수로는 처음으로 이 종목에서 올림픽 3회 연속 메달을 거머쥐었다.
이미지 확대
[올림픽] 감동의 은빛레이스 이상화 기자회견
[올림픽] 감동의 은빛레이스 이상화 기자회견 2018 평창동계올림픽 스피드스케이팅 여자 500m에서 은메달을 차지한 이상화가 19일 오후 강원 강릉올림픽파크에 위치한 코리아하우스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경기 후 소감을 밝힌 뒤 향후 계획 등에 대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18.2.19연합뉴스
전날 경기를 마친 뒤 눈물을 쏟은 이상화는 이날 한결 홀가분한 표정이었다. 그는 어제 흘린 눈물의 의미를 묻는 질문에 “‘이제 모두 끝났구나’라는 생각, 지난 4년간 준비한 생각, 압박감과 부담감이 없어지면서 펑펑 울었다”고 답했다.

하룻밤 자고 일어났지만 어제와 기분이 “똑같다”고 했다. 이상화는 “올림픽이 끝나면 어떨까 생각했다. 그때마다 울컥했다”면서 “경기가 끝나고 상황을 되돌아보면 똑같이 울컥한다. 똑같이 눈물 흘릴 것 같다”고 털어놨다.

이상화는 당분간 푹 쉬며 재충전할 생각이다. 그는 “알람이 7개 정도 맞춰져 있는데 그 알람을 모두 끄고 먹고 싶은 것 먹고, 하고 싶은 거 다 하면서 쉬고 싶다. 다 내려놓고 쉬고 싶다”고 말했다.

이상화가 스마트폰에 설정해 둔 7개의 알람은 그가 이번 올림픽을 위해 얼마나 치열하게 준비해왔는지 짐작케 한다. 이상화는 “새벽, 오전, 오후, 야간으로 알람을 맞췄다. 일어나는 시간, 낮잠 자는 시간, 운동나가는 시간 등이다”라고 설명했다.

올림픽 2연패 후 찾아온 부상은 이상화를 괴롭혔다. 그는 “소치올림픽 금메달을 따고 한 기자분이 ‘4년 뒤에도 금메달 따실 거죠?’라고 물었다. 소치에서는 정상에 있었고 세계 신기록도 세웠다. 제 몸이 워낙 좋았다. 스케이트 타는 것이 너무 쉬웠다”면서 “부상이 겹치면서 감을 잃었다. 감을 찾기까지 오래 걸렸고 힘든 시간을 보냈다. 지금 여기까지 끌어올린 것 자체가 제게 큰 과정이었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올림픽] 경기 후 소감 밝히는 이상화
[올림픽] 경기 후 소감 밝히는 이상화 2018 평창동계올림픽 스피드스케이팅 여자 500m에서 은메달을 차지한 이상화가 19일 오후 강원 강릉올림픽파크에 위치한 코리아하우스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경기 후 소감을 밝히고 있다. 2018.2.19연합뉴스
밴쿠버 올림픽에서 친해진 선수들에 대한 언급도 있었다. 이상화는 “김연아와 메시지를 주고 받았다”면서 “이제 내려놓고 편히 쉬고 곧 만나자고 했다”고 전했다. 그는 “이승훈은 힘내라고 했고 모태범은 떨지 말고 서둘라고 했다”면서 “위로와 격려를 많이 해줬다”며 고마움을 표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이상화는 ‘열린 결말’을 내비쳤다.

베이징올림픽 출전 가능성에 대해서는 “어제 경기가 끝났다. 아직 먼 이야기 같다. 나중에 다시 이야기 해드리겠다”면서 “미래를 미리 생각하지 않았다. 일단 1~2년은 할 것이다. 4년 후는 모르겠다. 나중에 결정할 문제”라며 말을 아꼈다.
이미지 확대
[올림픽] ’폭풍 눈물’ 이상화, ”지금도 울컥”
[올림픽] ’폭풍 눈물’ 이상화, ”지금도 울컥” 2018 평창동계올림픽 스피드스케이팅 여자 500m에서 은메달을 차지한 이상화가 19일 오후 강원 강릉올림픽파크에 위치한 코리아하우스에서 ’폭풍 눈물’을 흘렸던 전날 경기에 대한 소감을 묻는 질문에 ”지금도 울컥해요”라고 말하고 있다. 2018.2.19연합뉴스
그러면서도 이상화는 “이번 올림픽을 마지막이라고 생각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는 “마지막이라 생각하면 몸 상태가 나태해진다. 그래서 그렇게 생각 안 했다. 올림픽 끝나고 시합이 있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나태해지지 않고 은메달을 땄다”고 말했다.
이상화는 어떤 스케이터로 기억되고 싶으냐는 질문에 “전설적인 선수로 남고 싶다. 한국에도 이런 스프린터가 있다는 걸 알리고 싶다”며 당차게 말했다.

오달란 기자 dalla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