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 ‘태움 ’ 호소” 서울대형병원 간호사 스스로 목숨 끊어

“ ‘태움 ’ 호소” 서울대형병원 간호사 스스로 목숨 끊어

이하영 기자
입력 2018-02-18 22:48
업데이트 2018-02-19 00: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남친 “괴롭힘에 출근 무섭다 해”

병원측 “스트레스 호소 후 면담”

설 연휴에 서울의 한 대형병원 간호사가 스스로 목숨을 끊는 사건이 발생해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

18일 서울 송파경찰서에 따르면 이 병원 소속 박모(27·여)씨가 지난 15일 오전 10시 40분쯤 송파구의 한 아파트 화단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경찰은 박씨가 자신의 자택이 아닌 곳에서 스스로 뛰어내린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유서는 발견되지 않았다.

경찰은 박씨의 휴대전화에 남아 있는 메모와 메시지 등을 확보하고 정확한 사망 경위를 조사하고 있다. 경찰은 유가족과 남자친구를 상대로 1차 조사를 완료했고, 병원 관계자에 대해서도 조사할 계획이다.

박씨는 지난해 9월에 입사해 해당 병원의 중환자실에서 근무하던 신입 간호사인 것으로 파악됐다. 뛰어내린 아파트는 자신이 사는 아파트가 아니었으며, 자택 주변을 배회하다가 인근 아파트에서 뛰어내린 것으로 전해졌다. 또 투신하기 전 한참 동안 담배를 태웠던 것으로 알려졌다.

박씨의 남자친구라고 밝힌 A씨는 서울신문과의 통화에서 “여자친구는 태움이라 불리는 괴롭힘을 당했다고 얘기했다. 계속 출근하기 무섭고 힘들다고 호소했다”면서 “입사한 지 얼마 되지 않았고 성적도 우수했기 때문에 갑자기 스스로 목숨을 끊을 이유가 없다”고 주장했다. ‘태움’은 ‘재가 될 때까지 태운다’의 약어로 선배 간호사가 신임 간호사를 괴롭히며 가르치는 방식을 뜻하는 용어인 것으로 알려졌다. A씨는 인터넷의 익명 게시판에도 “여자친구의 죽음이 그저 개인적인 이유 때문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간호사 윗선에서 당연하다고 여기는 태움이라는 것이 여자친구를 벼랑 끝으로 몰아간 요소 중 하나”라고 썼다. 박씨가 일종의 ‘직장 내 괴롭힘’을 당했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병원 측 관계자는 “병원 내 박씨 주변 관련자들을 조사한 결과 괴롭힘에 대한 내용은 나오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어 “박 간호사가 지난 13일 저녁근무 중 중환자실에서 환자의 배액관이 망가진 일로 극심한 스트레스를 호소했고 다음날 저녁 수간호사에게 면담을 요청했다”면서 “이제 막 사회생활을 시작하는 상황이라 당연히 힘들었을 것”이라고 반박했다.

이하영 기자 hiyoung@seoul.co.kr
2018-02-19 12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