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조실 ‘가상화폐 대책’ 담당 간부 자다가 숨져

국조실 ‘가상화폐 대책’ 담당 간부 자다가 숨져

신성은 기자
입력 2018-02-18 20:55
업데이트 2018-02-18 20: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가상화폐 대책 실무 총괄…“업무 스트레스 컸다”

작년 말부터 ‘가상화폐 대책’ 업무를 도맡아온 국무조정실 정기준(53) 경제조정실장이 18일 오전 서울 자택에서 잠을 자다 숨졌다.

국무조정실 등에 따르면 정 실장은 설 연휴 마지막 날인 이날 오전 잠에서 깨어나지 못했고, 가족들이 발견해 병원으로 옮겼으나 이미 심정지 상태였던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 수서경찰서는 현재 정 실장의 정확한 사망 원인을 조사 중이다.

정 실장의 사망 소식을 접한 국무조정실·총리비서실 직원들은 갑작스러운 비보에 황망한 분위기다.

특히 정 실장이 가상화폐 대책 때문에 업무 스트레스가 컸다고 입을 모은다.

비트코인 가격이 급등세를 보이던 지난해 11월 말부터 국무조정실은 홍남기 국무조정실장 주재 가상화폐 관계부처 차관회의를 구성했고, 이후 거의 매주 한 차례씩 회의를 하면서 범정부 대책을 마련했다.

이 과정에서 정 실장은 가상화폐 대책 실무를 총괄하면서 부처 간 의견 취합 및 조율 등을 담당했다.

특히 ▲작년 12월 13일 ‘가상화폐 정부 긴급대책’이 관세청 공무원 등을 통해 사전 유출된 사건 ▲국무조정실에 파견된 금감원 직원의 가상화폐 거래 사건 ▲올해 1월 15일 ‘가상화폐에 대한 정부 입장’ 유출 사건 등으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은 것으로 전해진다.

정 실장은 지난달 박상기 법무부 장관이 거래소 폐지라는 ‘폭탄 발언’을 하면서 시장이 급격히 요동치고, 가상화폐 규제에 반대하는 청와대 국민청원이 잇따르는 등 혼선을 겪자 지난달 1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가상화폐에 대한 정부 입장을 직접 발표한 바 있다.

정 실장은 서울대 공법학과를 졸업한 후 1988년 32회 행정고시에 합격하면서 공직에 입문해 기획재정부 재정정책과장, 주 OECD대표부 경제공사, 기재부 공공정책국장 등을 역임하고 작년 9월 국무조정실 경제조정실장에 보임됐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이날 평창동계올림픽을 방문했기에 19일 삼성서울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빈소를 찾아 조문할 예정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