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성추행조사단 안태근 ‘인사불이익 의혹’ 조사 주력…설연휴 반납

성추행조사단 안태근 ‘인사불이익 의혹’ 조사 주력…설연휴 반납

강경민 기자
입력 2018-02-14 09:34
업데이트 2018-02-14 09: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법무부 검찰국 자료 정밀 분석…安 공개소환 여부 결정은 검토 후에

안태근(52·사법연수원 20기) 전 검사장의 성추행 의혹 사건 등을 조사하는 검찰은 피해자인 서지현 검사의 인사에 안 전 검사장이 관여했다는 의혹을 규명하는 데 총력을 쏟고 있다.
이미지 확대
안태근 전 검사장. 연합뉴스
안태근 전 검사장.
연합뉴스
14일 법조계에 따르면 검찰 ‘성추행 사건 진상규명 및 피해회복 조사단’(단장 조희진 서울동부지검장)은 전날 법무부 검찰국에 압수수색 영장을 제시하고 확보한 인사 관련 자료를 정밀 분석 중이다.

조사단은 법무부로부터 입수한 자료에서 서 검사의 인사와 관련해 법무부 검찰국장이었던 안 전 검사장이 부당하게 개입한 흔적이 없는지를 따져보는 데 주력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서 검사는 2010년 10월 안 전 검사장의 성추행 사건이 발생한 뒤 법무부와 검찰의 감찰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본인에 대한 사무감사와 인사발령이 뒤따랐다고 조사단에 진술했다.

안 전 검사장의 성추행 의혹은 이미 고소기간이 지난 사건이기 때문에 진상조사단은 기소보다는 진상 규명에 무게를 두고 사실관계를 조사해 왔다.

대신 안 전 검사장이 서 검사의 인사에 부당하게 개입했다는 의혹은 조사 결과에 따라 안 전 검사장을 피의자로 입건할 수도 있는 사안이어서 조사단이 역점을 두고 있다.

전날 안 전 검사장의 공개소환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었던 조사단은 새로 확보한 법무부 자료 등을 토대로 기존 조사내용을 보완한 뒤에 안 전 검사장의 소환 일정과 방식을 정하기로 했다.

법무부 자료의 규모는 구체적으로 밝혀지지 않았지만, 8명의 검사로 구성된 조사단이 면밀히 검토하기에도 많은 분량인 것으로 전해진다. 이 때문에 조사단은 설 연휴를 반납하고 자료를 검토하는 데 당분간 힘을 쏟기로 했다.

다만 소환 일정이 이미 정해진 참고인 조사는 예정대로 진행할 방침이다. 조사단은 2014년 서 검사가 근무했던 수원지검 여주지청의 사무감사를 실시했던 부장검사 출신 변호사를 설 연휴 전에 부를 것으로 전해졌다.

조사단은 그에게 당시 서 검사에 대한 사무감사에서 부당한 지적사항은 없었는지, 그 과정에서 안 전 검사장 등 윗선의 개입은 없었는지 등을 물을 예정이다.

한편 조사단은 검찰에 근무하던 또 다른 피해자를 강제추행한 혐의로 12일 긴급체포한 의정부지청 고양지청 김모 부장검사에 대해서는 구속영장을 청구하는 방안에 무게를 둔 것으로 알려졌다. 조사단은 이날 영장청구 여부를 결정하기로 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