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조상님께 차례 마치고 전통시장으로 ‘고고’

조상님께 차례 마치고 전통시장으로 ‘고고’

손원천 기자
손원천 기자
입력 2018-02-14 15:41
업데이트 2018-02-15 21: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서울 통인시장의 대표 먹거리인 기름 떡볶이.
서울 통인시장의 대표 먹거리인 기름 떡볶이.
이미지 확대
다양한 해산물을 맛볼 수 있는 서천특화시장.
다양한 해산물을 맛볼 수 있는 서천특화시장.
설 연휴에 전통 시장을 찾는 건 어떨까. 이제는 좀처럼 볼 수 없는 민속명절의 떠들썩한 분위기가 그나마 남아 있는 곳이다. 주전부리 음식을 먹으며 어릴적 추억에 잠길 수 있고, 옛것에 생소한 아이들과 교감하는 시간을 가질 수도 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는 올해 우리나라를 대표할 전통시장 20개를 선정했다. 지역 관광자원으로서의 가치가 높은 전국 주요 시장들이 대부분 포함됐다. 이들 전통시장은 내국인 뿐 아니라 외래 관광객도 즐겨 찾는 관광명소로 육성될 예정이다. 나라를 대표하는 시장이라니, 설 명절에 온 가족이 함께 찾을 만하겠다.

지역별로는 △서울은 엽전도시락과 기름떡볶이로 명성을 얻는 통인시장과 닭강정의 망원시장, 남대문시장 등이 포함됐다. △경기 지역에서는 통닭이 맛있는 수원남문시장 △인천은 전통공예체험관(공예), ICT 체험관, 북 카페 등 놀거리가 많은 신기시장이 선정됐다.
이미지 확대
1913 광주 송정역 시장 야경.
1913 광주 송정역 시장 야경.
이미지 확대
부산 국제시장의 명물 호떡.
부산 국제시장의 명물 호떡.
△부산은 씨앗족발, 당면국수 등을 맛볼 수 있는 국제시장과 부평깡통시장, 자갈치시장이 선정됐다. 거리가 가까워 묶어서 돌아볼 수 있다. △대구에서는 국내 최대 야시장으로 꼽히는 서문시장 △광주에선 추억의 교복체험 등 독특한 놀거리가 많은 1913송정역시장이 꼽혔다.

이어 △강원 원주중앙시장, 정선아리랑시장, 춘천중앙시장, 속초관광수산시장 △경북 안동구시장 △충남 서천특화시장, 공주산성시장 △충북 청주육거리종합시장, 단양 구경시장 △전북 전주남부시장, 남원공설시장 △제주 서귀포매일올레시장 등이 각 지역을 대표하는 전통시장으로 선정됐다.

문체부와 관광공사는 이번에 선정된 대표 전통시장을 중심으로 관광상품 개발, 개별관광객(FIT) 유치 홍보행사 등을 추진한다. 아울러 시장별로 ‘전통시장 가는 달’ 캠페인을 열고 전통시장 온라인 쿠폰을 지급하는 등 외래 관광객을 집중 유치할 계획이다.

손원천 기자 angler@seoul.co.kr·사진 한국관광공사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