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만능’ 올림픽 AD카드 위조한 외국인 체포돼 한 말이

‘만능’ 올림픽 AD카드 위조한 외국인 체포돼 한 말이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입력 2018-02-12 14:46
업데이트 2018-02-12 14: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 외국인이 평창 동계올림픽 선수촌과 경기장 시설을 자유롭게 출입할 수 있는 만능 카드인 ‘AD(Accreditation) 카드’를 위조했다가 경찰에 붙잡혔다. AD 카드에는 올림픽 시설 접근 권한과 신원 확인을 할 수 있는 정보가 담기며 AD 카드를 보안에게 보여주지 않아도 게이트를 통과할 때마다 사진 등이 보안 모니터에 모두 뜨게 돼 있다.
올림픽 AD 카드 위조 외국인 체포
올림픽 AD 카드 위조 외국인 체포 AD 등록 카드 스캔하는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
연합뉴스
기사와 직접 관련 없습니다.
강릉경찰서는 12일 사문서위조 등 혐의로 스페인 국적의 T(24)씨를 긴급 체포해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T씨는 지난 11일 오후 3시쯤 강릉 올림픽 선수촌에 위조한 AD 카드를 이용해 출입하려 한 혐의를 받고 있다.

당시 위조한 AD 카드를 이용해 올림픽 선수촌에 출입하려던 T씨는 조직위 소속 민간 검색요원의 제지를 당하자 달아났다.

조직위는 T씨의 위조된 AD 카드를 사진으로 촬영해 전파했고, 부산경찰청 기동대 소속 김모 경위가 강릉의 한 커피숍에서 T씨를 검거했다.

T씨는 경찰에서 “선수촌에 들어가 올림픽 기념 배지를 판매하려고 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조사결과 T씨가 위조한 AD 카드는 리우올림픽 때 사용된 AD 카드 양식에 자신의 사진을 붙이는 등 조악한 수준이었다고 경찰은 밝혔다.

이 AD 카드는 지난달 9일부터 오는 4월 18일까지 한국 입국 비자 역할을 하게 되며 대회 내 역할 수행을 위해 필요한 경기장 및 서비스 접근 권한을 부여하는 기능을 한다. 카드에는 소지자의 사진과 이름, 소속 기관, 출입 가능 경기장, 등록 구역, 수송 권한 등이 표기돼 있다.

평창올림픽에는 올림픽 패밀리 약 3만 2000명, 대회 운영 인력 약 5만 8000명 등 총 9만명에게 이 AD 카드가 발급된 것으로 알려졌다.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