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평창 개막식 남북 공동입장…하염없이 눈물 흘린 김영남

평창 개막식 남북 공동입장…하염없이 눈물 흘린 김영남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18-02-10 15:12
업데이트 2018-02-10 16: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사상 10번째 남북 공동입장의 선두에 한국 원윤종(봅슬레이)과 북한의 황충금(여자 아이스하키 단일팀)이 섰다. 9일 밤 열린 2018 평창동계올림픽 개막식에서 가장 마지막으로 입장한 한국은 남남북녀 공동기수를 앞세워 나란히 입장했다. 아리랑 선율에 맞춰 남북 선수 200여 명은 작은 한반도기를 흔들었다.
남북한 공동입장에 눈물 터진 김영남 북한 위원장
남북한 공동입장에 눈물 터진 김영남 북한 위원장 뉴스1
“코레, 코리아. 여러분, 드디어 코리아!” 장내 아나운서의 소개와 함께 한반도기가 개막식장에 등장하자 관중석은 일어나 박수를 보냈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 역시 자리에서 일어나 공동입장하는 남과 북 선수단을 향해 손을 흔들었다.

문 대통령 뒤쪽에 자리한 북한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과 김여정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1부부장도 손을 흔들며 환호를 보냈다. 일정 내내 표정 변화가 많지 않던 김영남 위원장은 남북 선수단 공동입장을 지켜보며 눈물을 흘렸다.

92개국 선수 2920명이 참가해 역대 최대 규모의 동계올림픽. 청와대 측은 공식 페이스북을 통해 개막식을 생중계하며 “최초의, 최대의 평화올림픽”이라고 표현했다. 송승환 평창올림픽 개·폐회식 총감독 역시 남북 선수가 김연아 선수에게 성화를 전달하는 순간이 극적이고, 가슴이 벅찼다고 말했다.

송 감독은 “남북한 선수가 성화 주자로 정해졌다는 소식을 (평창올림픽) 조직위로부터 들었는데 고난과 어려움을 형상화한 가파른 계단을 남북한 선수가 손을 잡고 오르는 건 굉장히 극적인 장면이 될 거라 생각했다. 리허설이 없어 불안했지만, 극적인 모멘텀이 됐다”고 답했다.

주요 외신도 “극적인 개막식”이라며 남북한 공동입장에 큰 관심을 나타냈다.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 역시 로이터통신과의 인터뷰에서 “남북 공동입장은 정말 감동적이었다. 나뿐만이 아니라 모든 대중, 전 세계가 소름 돋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유민 기자 planet@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