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 대통령, 유엔 사무총장회담…“평창 이후 찾아올 봄 고대”

문 대통령, 유엔 사무총장회담…“평창 이후 찾아올 봄 고대”

김태이 기자
입력 2018-02-09 13:38
업데이트 2018-02-09 16: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남북대화가 관계개선으로 이어진다고 장담못해…북미대화 이어져야”

문재인 대통령은 9일 “평창 이후 찾아올 봄을 고대한다”며 “평창에서 열린 남북 간 교류가 다양한 대화로 확대되고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체제 구축으로 이어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 유엔 사무총장과 정상회담
문 대통령, 유엔 사무총장과 정상회담 문재인 대통령이 9일 오전 강원도 강릉 호아재에서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과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이날 강원도 강릉 씨마크 호텔에서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과 가진 오찬회담에서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과 구테흐스 사무총장의 회담은 작년 7월 독일 함부르크 G20(주요 20개국) 정상회의와 9월 뉴욕 유엔총회 계기에 이은 세 번째다.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은 회담 종료 후 가진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과 구테흐스 총장은 북한 핵 문제 해결을 위해 평창올림픽을 계기로 조성된 남북 간 대화 분위기가 북미 간 대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고 밝혔다.

또 “평창올림픽으로 맞은 대화의 기회가 매우 소중하고 이 기회를 놓쳐서는 안 된다는 공감대를 확산시킴으로써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외교적 노력을 집중해야 한다는데 의견을 같이했다”고 전했다.

이날 회담에서 문 대통령은 “한국은 올림픽을 계기로 북한은 물론 미국, 일본, 중국과도 대화의 기회를 얻게 됐다”며 “남북 대화가 계속된다고 해서 남북 관계 개선이 이뤄진다고 장담할 수 없으며 결국 북미대화로 이어져야 하고 이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유엔총회가 열렸던 지난해 9월을 잠시 떠올리면 당시 한반도 정세는 차갑게 얼어붙고 있었다”며 “그러나 나와 우리 국민은 봄은 반드시 온다고 믿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구테흐스 총장 방한을 계기로 남북한과 세계인이 하나 되는 올림픽 평화 메시지와 유엔의 포용·연대 정신이 전 세계에 전파될 것”이라며 “평창올림픽을 계기로 마련된 남북대화의 흐름이 북핵 문제 해결과 한반도 평화 정착으로 이어지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겠다”고 말했다.

또 “평창올림픽을 계기로 한 평화 분위기 조성은 한반도 정책에 대한 구테흐스 사무총장의 일관된 지지와 유엔총회의 ‘올림픽 휴전 결의’ 채택, 유엔 정무국 사무차장의 방북 등 유엔의 역할이 컸다”며 지속적인 지지를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포르투갈과 달리 이곳 강릉과 평창의 추위는 매섭다. 그렇지만 추위 속에서는 서로의 체온이 소중하기 때문에 우정이 돈독해진다고 한다”며 “제가 찬 바람을 막아 사무총장께서 조금이라도 편안하고 따뜻하게 올림픽을 즐길 수 있도록 하겠다”고 농담을 건네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평창올림픽의 성공과 우리가 열어갈 평화의 미래를 위하여”라고 외치며 건배를 제의했다.

구테흐스 총장은 “봄을 맞이할 준비를 하는 문 대통령의 노력에 전적인 지지의 말씀을 드린다”며 “저희도 긍정적인 진전이 있기를 기원하며, 문 대통령과 한국 정부의 용기 있는 노력을 전적으로 지지한다”고 화답했다.

그러면서 “평창올림픽을 계기로 북한의 비핵화를 향한 강력한 외교적 노력을 기울일 수 있는 기회의 창이 열리기를 기대한다”며 “유엔의 힘과 능력이 제한적이기는 하나 한반도의 평화적인 비핵화와 역내에서의 안보를 확보하기 위한 모든 노력에 대해 전적으로 지지를 보낸다”고 강조했다.

구테흐스 총장은 “올림픽도 중요하지만 방한한 진정한 이유는 한국 국민에게 강력한 연대의 의지를 표하기 위함”이라며 “나는 한국을 대단히 존경한다. 한국전쟁 이후 세계에서 가장 빛나는 성공사례 중 하나”라고 화답했다.

이어 “한국은 전쟁의 잿더미로부터 민주주의를 발전시켰고 엄청난 경제성장을 달성해서 전 세계적으로 가장 영향력 있는 국가 중 하나가 됐다고 덧붙였다.

구테흐스 총장은 포도 주스가 담긴 잔을 들고 ”한국 국민의 행복을 위해, 대통령께서 남북대화에 기울인 모든 노력의 성공을 위해, 그리고 전 세계적인 국제사회가 한반도에 평화적 비핵화를 만들어내는 그 날을 위해, 이런 노력이 평화롭게 비핵화를 달성하고 한반도가 전 세계 평화의 상징이 되기를 기원한다“며 건배를 제의했다.

이어 ”제가 어제 리스본으로부터 태양을, 햇빛을 조금 가지고 와서 날씨가 따뜻해진 것 같다. 제가 가지고 온 태양이 오래 머무르기를 바란다“고 농담을 건네자, 문 대통령을 비롯한 참석자들이 웃음을 터뜨리며 박수를 보냈다.

이번 구테흐스 총장의 방한에는 평화·안보를 담당하는 제프리 펠트만 정무국 사무차장, 비확산과 개발 분야의 이즈미 나카미쓰 군축고위대표와 류전민 경제사회국 사무차장 등 유엔의 최고위급 인사들이 대거 동행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