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빅토르 안, 도핑 의혹 못 벗어…CAS “러 선수들 항소 기각”

빅토르 안, 도핑 의혹 못 벗어…CAS “러 선수들 항소 기각”

김태이 기자
입력 2018-02-09 11:27
업데이트 2018-02-09 11: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러시아 쇼트트랙 선수 빅토르 안의 2018 평창동계올림픽 출전에 대한 마지막 희망이 사라졌다.
이미지 확대
소치동계올림픽 러시아 대표팀으로 출전한 빅토르 안(안현수)이 쇼트트랙 남자 500m 결승에서 금메달을 확정하고 기쁨에 머리를 감싸고 있다. 하지만 은퇴 무대로 여긴 평창올림픽 출전자 명단에 빠져 충격을 주고 있다.  연합뉴스
소치동계올림픽 러시아 대표팀으로 출전한 빅토르 안(안현수)이 쇼트트랙 남자 500m 결승에서 금메달을 확정하고 기쁨에 머리를 감싸고 있다. 하지만 은퇴 무대로 여긴 평창올림픽 출전자 명단에 빠져 충격을 주고 있다.
연합뉴스
국제스포츠중재재판소(CAS)는 9일 강원도 평창 알펜시아 리조트 내 메인프레스센터(MPC)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러시아 선수들의 항소를 기각한다”고 발표했다.

매튜 리브 CAS 사무총장은 “오늘 CAS 위원회는 러시아 선수 32명이 지난 6일 낸 제소를 기각했고, 지난 7일 제소한 선수 15명의 요청도 기각했다”며 “이 선수들은 IOC가 평창올림픽 출전을 제한한 결정에 반발해 제소한 것”이라고 밝혔다.

리브 사무총장은 “IOC는 도핑 규정을 충족하는 선수만 초청하겠다고 했다”며 “CAS는 IOC가 이 절차를 수립할 수 있는 권위가 있다고 인정했고, (선수들은) IOC가 부적절하게 결정을 내렸다는 것을 증명하지 못했다”고 덧붙였다

IOC는 지난달 러시아가 제출한 평창올림픽 참가 희망 선수 명단 500명 가운데 빅토르 안을 포함한 111명을 제외했다. 러시아는 결국 선수 169명만 평창올림픽에 ‘러시아 출신 올림픽 선수’(OAR) 자격으로 내보내기로 한 상태다.

빅토르 안 등 참가가 막힌 선수들은 최근 CAS에 IOC의 결정에 이의를 제기하는 긴급 제소를 했다.

빅토르 안은 지난달 26일 IOC에 보낸 공개 서한에서 “타이틀 획득의 순수성을 의심받을 어떤 구실도 주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