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동전 던져 개회식 기수 선정하다니 샤니 데이비스 “수치스럽다”

동전 던져 개회식 기수 선정하다니 샤니 데이비스 “수치스럽다”

임병선 기자
입력 2018-02-09 09:40
업데이트 2018-02-09 09: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수치스럽게도(dishonourably) 미국 선수단은 동전을 던져 개회식 기수를 정했다.”

다섯 번째이자 마지막 동계올림픽에 출전하는 미국 스피드스케이팅 특급 샤니 데이비스(36)가 9일 자신의 트위터에 남긴 표현이다. 그 뒤에 “문제 없지. 2022년까지 기다리면 되니까”라고 덧붙였다.

이날 오후 8시 화려한 막을 올리는 2018 평창동계올림픽 개회식에서 미국 선수단 맨앞에 나설 기수 선정 방식에 마음을 상해 비꼬는 표현으로 뒤틀린 심사를 드러냈다. 성조기를 들 선수는 여자 루지의 에린 햄린(32)으로 결정됐다. 미국올림픽위원회(USOC)는 이번 대회 참가하는 봅슬레이·스켈레톤, 스키·스노보드, 피겨스케이팅, 컬링, 바이애슬론, 아이스하키, 스피드스케이팅, 루지 등 여덟 종목에서 한 명씩 기수 후보를 선정해 7일 이들이 한 표씩 던졌는데 데이비스와 햄린이 나란히 4표씩 받았다. 결국 ‘동전 던지기’로 기수를 정했는데 햄린이 영예를 차지했다. USOC 관계자는 “미리 동률이 되면 동전 던지기를 한다고 공지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데이비스는 이 방식을 비꼬면서 은연 중에 ‘인종차별’을 화두로 삼았다. 그는 트위터에 “난 미국인이다. (2006년 토리노에 이어) 2010년 남자 1000m에서 금메달을 따며 최초로 이 종목 2연패를 달성했다”고 업적을 강조한 뒤 앞의 문장들을 열거했다.

경력으로 보면 데이비스는 올림픽 메달 4개(금 2, 은 2)를 보유했다. 백인 일색이던 스피드스케이팅에서, 흑인으로는 최초로 올림픽 금메달을 목에 걸었던 상징성도 감안했어야 한다는 것이 그의 생각일 것이다. 햄린도 2014년 소치 대회 동메달을 따내며 미국 루지 싱글 선수로는 최초로 올림픽 시상대에 섰다. 그러나 데이비스에 비할 바가 못 된다. 데이비스는 또 ‘블랙 히스토리 먼스 2018(BlackHistoryMonth2018)’을 해시태그했다. 미국 흑인의 역사와 업적을 기념하는 달이 바로 2월이다.
미국 선수단 안에서도 반응이 엇갈렸다. 스피드스케이팅 동료 조이 만티아는 “우리는 샤니를 뜨겹게 응원했고, 다른 이들은 에린을 강하게 밀었다. 그 뿐”이라고 말했다. 데이비스가 트위터 글을 올리기 전 햄린은 가족 모두 자신이 기수로 나서는 것을 모두 보게 돼 흥분했다고 전했다. 그녀는 “그들 모두 깜놀했어요. 올림픽 중계를 보며 자랐는데 이제 우리가 주인공이 됐고 늘상 ‘누가 기수래?’ 궁금해 하게 됐다. 그리고 그 사람이 나란 게 미칠 것 같다”고 즐거워했다.

햄린의 동료인 제이슨 터디먼은 “멋진 일 중 하나”라면서 “에린이 성조기를 들고 가는 것만이 아니라 미국 루지가 성조기를 들고 가는 것이다. 너무 멋지다. 우리의 작은 종목에겐 엄청난 영예”라고 들떠했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