촬영 초반부터 제작진과 마찰…최근 주동민 PD 폭행설 돌아

시청률 15%를 돌파하며 고공행진하던 SBS 수목드라마 ‘리턴’이 주연 배우와 연출자 간의 불화로 급기야 주연 배우가 하차하는 사태를 맞았다. 드라마 방영 중에 주연 배우가 교체되는 일은 매우 이례적이다.
고현정
고현정
고현정 소속사인 아이오케이는 8일 “배우 고현정씨가 출연 중이던 드라마 ‘리턴’에서 공식적으로 하차를 하게 됐다”며 “제작 과정에서 연출진과 거듭되는 의견 차이가 있었고 이를 최대한 조율해 보려는 노력에도 간극을 좁힐 수 없었다. 많은 논의와 고심 끝에 더이상 촬영을 이어 나가는 게 어렵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이어 “누구의 잘잘못을 따지기보다는 많은 사람이 함께 만들어 나가는 드라마의 특성상 어떤 한 사람이 문제라면 작품을 위해서라도 그 한 사람이 빠지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하여 SBS 하차 통보를 받아들인다”며 하차가 배우의 뜻이 아닌 ‘SBS의 통보’라고 밝혔다.

고현정은 지난달 17일 시작한 드라마 ‘리턴’에서 주인공 최자혜 변호사 역을 맡아 인기를 견인했다. 그러나 촬영 초반부터 제작진과 마찰을 빚다 지난 5일에는 주 연출자인 주동민 PD와 크게 다툰 뒤 촬영장을 나가 돌아가지 않았다. 이 과정에서 고현정이 연출자를 폭행했다는 이야기까지 퍼져 나갔고, 제작진이 고현정과는 작업하지 않겠다며 보이콧하는 사태에 이르렀다. 결국 SBS는 7일 밤 주인공 교체를 결정했다.

방송 중 주인공 교체는 극히 드물다. 시청자들의 몰입을 깰 뿐만 아니라 배우 역시 이미지에 타격을 입을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2002년 KBS 드라마 ‘명성황후’가 당초 계약보다 회차를 연장하면서 주연 배우 이미연이 하차하고 최명길이 연장분을 찍었다. 지난해 MBC 드라마 ‘당신은 너무합니다’에서는 구혜선이 건강상 이유로 하차한 적이 있다. 2011년 한예슬이 KBS 드라마 ‘스파이명월’을 찍던 도중 촬영장을 버리고 미국으로 떠나 중도 하차가 논의되기도 했지만 결국 복귀했다.

그러나 이처럼 제작진과의 불화로 배우가 그만둔 사례는 전례를 찾아보기 힘들다. 고현정은 과거에도 주연을 맡은 영화 ‘미스 고 프로젝트’와 그의 이름을 내건 SBS 토크쇼 ‘고쇼’를 진행하던 중 제작진과의 잦은 마찰로 연출자가 교체되는 일이 있어 논란이다. 아이오케이 측은 “(과거 프로그램에 대해) 고현정씨가 연출자를 교체해 달라고 요구한 적은 단 한 번도 없다. 당시 제작사와 방송사 윗선에서 판단해 교체한 것”이라고 해명하는 한편 “고현정씨가 현재 많이 괴로워하고 있고 시청자와 제작진에게 너무 미안해하고 있다”고 전했다.

8일로 예정됐던 방송은 평창동계올림픽 중계로 결방됐으며, 올림픽 기간 중 방송 여부는 확실치 않다. ‘리턴’ 제작진은 이 기간에 대체 배우를 물색하고 대본을 수정하는 등 대책을 세운다는 계획이다.

신융아 기자 yashin@seoul.co.kr
인기기사
인기 클릭
Weekly Best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