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여정 방남, 북ㆍ미 접촉 징검다리로 만들어야”

“김여정 방남, 북ㆍ미 접촉 징검다리로 만들어야”

강윤혁 기자
강윤혁 기자
입력 2018-02-08 23:06
업데이트 2018-02-08 23: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문가 제언

전문가들은 김여정 제1부부장이 포함된 북한 고위급 대표단의 방남을 남북 관계의 질적 개선뿐 아니라 북·미 접촉의 징검다리가 되는 계기로 만들어야 한다고 조언했다. 열병식과 관련해 북한이 ‘낮은 자세’를 보였지만, 일부는 북한이 ‘북핵 평화’라는 선전·선동의 장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했다.

김용현 동국대 북한학과 교수는 8일 “북한 고위급 대표단 방문을 남북 관계뿐만 아니라 북·미 접촉의 징검다리 역할을 할 수 있는 계기로 만드는 게 핵심”이라면서 “한반도 정세의 흐름 자체를 바꾸는 출발점이 되도록 하는 게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김 교수는 “북한 고위급 대표단의 방남 포인트는 남북 관계인 것처럼 보이지만 미국과 국제사회를 향해 대결보다는 대화를 원한다는 걸 보여 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홍민 통일연구원 북한연구실장은 “오전에 한 열병식을 녹화·편집해 오후에 방영하기로 한 것은 대외 선전용보다는 국내 결속용으로 활용하려는 차원으로 볼 수 있다”면서 “평창동계올림픽을 통해 남북 관계를 개선하려는 행보 자체가 부정적인 방식으로 이해될 가능성이 높은 상태에서 북한이 상당히 ‘낮은 자세’를 가져간 것”이라고 평가했다.

정성장 세종연구소 통일전략연구실장은 “김여정을 고위급 대표단에 포함시킨 것은 남북 관계 개선에 진정성이 있다는 점을 대내외에 과시하고 남한의 발전상 및 남한과의 협력 가능성을 보다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한 것”이라며 “앞으로 문재인 대통령이 김정은 위원장과 남북 정상회담을 추진하고 허심탄회한 대화를 진행하는 데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반면 신범철 국립외교원 교수는 “함께 오는 인사가 유엔 대북제재 대상이면서 선전·선동에 오랫동안 몸을 담은 최휘라는 점을 고려할 때 북한이 이번 평창올림픽에서 ‘북핵 평화’라는 선전을 할 계기로 활용하려는 의도도 읽을 수 있기 때문에 ‘기대 반 우려 반’”이라고 밝혔다.

김영수 서강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도 “북한은 한·미 관계의 약한 고리인 남한을 떼어내는 게 목적”이라면서 “평창올림픽 이후에 한·미 군사훈련을 강행할 수 없을 정도로 남북 관계의 화해 분위기를 만들어 놓겠다는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동엽 경남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북한은 애당초 이번 평창올림픽 기간 중에는 미국을 만날 기대도 안 하고 생각도 없을 것”이라면서 “북한은 ‘올림픽 바구니’에 많은 것을 담으려 하지 않으려고 할 테니 김여정도 정치적인 행보를 보이지는 않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강윤혁 기자 yes@seoul.co.kr
2018-02-09 3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