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비즈카페] 한파 기승에 에어컨 예약판매 불티 왜

[비즈카페] 한파 기승에 에어컨 예약판매 불티 왜

김희리 기자
김희리 기자
입력 2018-02-07 18:14
업데이트 2018-02-07 19: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유례없는 ‘냉동고’ 한파가 연일 계속되는 가운데 가전제품 시장에서 의외의 상승곡선을 그리고 있는 품목이 있습니다. 바로 대표적인 계절 가전인 에어컨입니다. 강추위가 맹위를 떨칠수록 다가올 무더위에 대한 두려움도 배가 되는 모양입니다. 에어컨의 예약 판매가 급증하면서 가전업체들도 때이른 마케팅에 나섰습니다.
이미지 확대
롯데하이마트는 지난달 1일부터 지난 6일까지 한달여 동안 판매된 에어컨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약 40% 증가했다고 7일 밝혔습니다. 최근 몇 년 새 기록적인 추위와 무더위를 번갈아 겪으면서 미리 다음 계절 대비에 나서는 사람들이 늘어난 까닭입니다. 특히 최근 2년 동안 여름 시즌 에어컨 품절 대란을 겪은 소비자들이 ‘학습 효과’로 구매 시점이 점차 빨라졌다는 분석입니다. 서강우 롯데하이마트 가전팀장은 “연초 예약판매 시기에 구매하면 사은품이나 캐시백 등 다양한 혜택을 챙길 수 있을 뿐 아니라 원하는 시기에 설치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미세먼지가 사계절 기승을 부리면서 공기청정 기능을 겸비한 에어컨의 활용 범위가 늘어난 것도 영향을 미쳤다는 지적입니다. 실제로 올해 들어 판매된 에어컨 중 공기청정 기능을 탑재하고 한국공기청정협회(CAC) 인증을 받은 제품의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3배가량 늘었다는 게 롯데하이마트 측의 설명입니다.

이에 따라 가전업체들도 일찌감치 예약 판매를 개시하며 시장 선점에 나섰습니다. 소비자의 눈길을 사로잡기 위해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등 신기술을 적용한 신제품도 앞다투어 출시하고 있습니다. 가장 발빠르게 움직인 곳은 LG전자입니다. LG전자는 자사의 인공지능(AI) 플랫폼 ‘딥씽큐’를 탑재한 ‘휘센 씽큐 에어컨’ 등 신제품을 내놓고 지난달 18일 사전 예약 행사를 시작했습니다. 삼성전자도 이에 질세라 AI 플랫폼 ‘빅스비’를 적용한 신형 무풍 에어컨을 내놨습니다. 대유위니아도 지난 6일 신제품 설명회를 열고 예약판매에 들어갔습니다.

김희리 기자 hitit@seoul.co.kr

2018-02-08 2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