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북 응원단장 오영철 “제2의 615 시대 다시 여는 계기 될 것”

북 응원단장 오영철 “제2의 615 시대 다시 여는 계기 될 것”

입력 2018-02-07 20:54
업데이트 2018-02-07 21: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강원 인제 환영만찬서 “조선 민족의 기상 온 세계에”
천해성 통일부 차관 “오늘 방남길은 남북관계 복원 여정”

평창동계올림픽에서 남북 선수들을 응원할 오영철 북한 응원단장은 7일 “북과 남이 손을 잡고 함께 하는 이곳 제23차 올림픽 경기 대회는 민족 위상을 과시하고 동결되었던 북남관계를 개선해 제2의 6·15시대를 여는 첫걸음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천해성 통일부 차관(왼쪽)과 오영찰 북한 응원단장이 7일 오후 강원도 인제스피디움에서 환영 만찬에서 평창동계올림픽의 성공을 기원하며 건배하고 있다.[사진공동취재단]
천해성 통일부 차관(왼쪽)과 오영찰 북한 응원단장이 7일 오후 강원도 인제스피디움에서 환영 만찬에서 평창동계올림픽의 성공을 기원하며 건배하고 있다.[사진공동취재단]

229명의 응원단을 이끌고 이날 방남한 오 단장은 숙소인 강원도 인제 ‘인제 스피디움’에서 열린 환영만찬에서 답사를 통해 “평창올림픽 대회가 성공적으로 개최돼 조선 민족의 기상을 온세계에 뻗치게 되기를 바라는 우리 북녘 동포들의 진심 어린 인사를 전한다”면서 이렇게 말했다.

그는 “돌이켜보면 6·15 시대는 서로 오가며 동포 정을 나누고 서로 손에 손을 잡고 하나의 민족임을 온 세상에 과시한 잊지 못한 나날들이었다”고 평가했다.

이어 “그간 두텁게 얼어붙었던 얼음장을 녹이며 북남 사이에 눈석이(쌓인 눈이 속으로 녹아 스러짐)가 시작되고 평화와 통일의 사절단이 하늘길 바닷길 땅길로 오가게 된 것은 새로운 화해 협력의 시대가 열리는 서곡”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앞서 환영만찬을 주최한 천해성 통일부 차관은 환영사에서 “북측에서 온 여러분이 군사분계선을 넘어 이곳 인제까지 온 길은 관계를 복원하는 소중한 여정이었다”고 말했다.

천 차관은 이어 “평창동계올림픽에 출전하는 남과 북의 협조를 축하하고 응원하는 여러분의 다양한 활동과 공여는 남북간 화해와 협력을 확대하고 평화를 다져나가는 소중한 기반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남북이 보여줄 우리 민족의 따듯한 정과 힘찬 기운은 남북관계와 밝은 미래를 열어가는 소중한 디딤돌이 될 것”이라며 “평창올림픽이 평화올림픽이 되도록 남북이 노력해 나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날 만찬에는 북측에서 응원단과 태권도시범단을 중심으로 100여명, 남측에서는 천 차관과 전충렬 대한체육회 사무총장, 송석두 강원도 행정부지사 등 30여명이 참석했다. 김일국 북한 체육상은 불참했다.

응원단은 “응원 준비 많이 했느냐”는 남측 취재진의 질문에 “적당히 준비했습니다”, “보시면 알게 될 겁니다”라고 답했다. 대부분의 응원단은 방남 소감과 숙소가 마음에 드는지 등의 질문에는 답변하지 않은 채 웃음만 지어 보였다.

저녁 메뉴는 조개관자구이, 새우무쌈, 매생이죽, 등심구이, 도가니탕, 과일 등이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