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단원 관리 편해…경제제재 완화 요구 포석도

단원 관리 편해…경제제재 완화 요구 포석도

이경주 기자
이경주 기자
입력 2018-02-06 00:56
업데이트 2018-02-06 01: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만경봉호 오늘 묵호항으로 입항

북한이 6일 예술단 본진의 이동 수단으로 만경봉 92호를 택하면서 의도가 주목된다. 북측 단원 관리의 편리성은 물론 육·해·공 남북 연결로를 모두 연다는 상징적 의미도 있다. 앞으로 국제사회의 경제제재 완화를 요구하기 위한 포석으로 보는 견해도 있다.
이미지 확대
같은 옷, 같은 트렁크… 南에 온 北예술단 선발대
같은 옷, 같은 트렁크… 南에 온 北예술단 선발대 경의선 육로를 통해 5일 경기 파주시 남북출입사무소로 입경한 북한 예술단 선발대 23명이 차량에 오르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5일 통일부에 따르면 북측은 6일 오후 5시 묵호항으로 들어오는 만경봉호에 대해 ‘강릉 공연의 편의성’을 이유로 들었다. 남측이 제시한 숙소(인제스피디움)에서 머물면 이동 시간만 90분(101㎞)으로 불편하다는 의견을 전해 왔다는 얘기도 나온다. 양무진 북한대학원대 교수는 “만경봉호가 선수단의 안전 및 질서 관리, 남측 접촉 최소화 등에 용이하다”며 “향후 북측 응원단 숙소도 만경봉호를 제시할 수 있다”고 말했다.
북측은 지난달 15일 남북 실무접촉에서 예술단이 판문점으로 방남하겠다고 제시한 뒤 특별한 이유 없이 지난달 23일 경의선 육로로, 이달 4일 만경봉호로 변경했다. 만경봉 92호는 26년(1992년 취항) 된 9700t급 대형 화물여객선으로 탑승 인원은 350여명이다.

한국은 2010년 천안함 피격 이후 ‘5·24 조치’를 통해 ‘북한 선박의 남측 해역 운항 및 입항 금지’ 등을 내렸다. 이를 제외하면 만경봉호 자체는 한국, 미국의 독자 제재나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제재 대상은 아니다. 한국만 제재 예외 조치를 하면 별다른 문제는 없다는 의미다.

북측이 5·24 조치 완화를 염두에 둔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온다. 만경봉호가 출발하는 원산항은 북측의 주요 관광지인 원산갈마지구와 마식령스키장의 관문이다. 또 남북 사전점검단 및 선수단 등이 개성공단길(경의선 육로), 금강산로(동해선 육로), 원산행 하늘길(동해항로)을 이용한 상황에서 바닷길까지 모든 남북 교류 창구를 열어 국제사회의 경제제재에 숨통을 열겠다는 의지로 보는 평가도 나온다.

홍민 통일연구원 북한연구실장은 “남북 간 육·해·공 통로가 모두 열리면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결단으로 활성화됐다는 내부 선전 효과가 있을 것”이라며 “또 남북 관계 개선으로 향후 경제제재 완화를 논하게 됐을 때, 이런 경로가 국제제재 범주가 아니라는 점을 보여 주고 싶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경주 기자 kdlrudwn@seoul.co.kr

2018-02-06 5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