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왕’ 조용필(68)이 데뷔 50주년을 맞아 오는 5월 기념 투어 공연을 한다.
‘가왕’ 조용필
‘가왕’ 조용필
4일 ‘조용필 50주년 추진위원회’에 따르면 조용필은 5월 12일 서울 잠실 올림픽주경기장을 시작으로 상반기 대구, 광주, 의정부, 제주 등에서 투어 공연을 개최한다. 50주년 추진위원회는 학계·공연·미디어·마케팅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여 지난달 꾸려졌으며, 반세기를 국민과 함께한 그의 음악 인생을 조명하고 팬들과 자축하는 콘텐츠와 행사를 선보일 계획이다.

1968년 록그룹 애트킨즈로 데뷔한 조용필은 애트킨즈, 김트리오, 조용필과그림자 등의 밴드를 거쳐 솔로로 나섰다. 1976년 ‘돌아와요 부산항에’가 히트한 것을 시작으로 1980년 ‘창밖의 여자’, ‘단발머리’ 등이 수록된 1집은 국내 첫 밀리언셀러를 기록했다. 컬러TV 시대가 도래한 1980년대 처음으로 ‘오빠 부대’를 거느렸으며, 2013년 세대를 불문하고 인기를 끈 19집 ‘헬로’(Hello)까지 총 19장의 정규 앨범을 냈다. 정규 음악 교육을 받은 적이 없지만 자신의 밴드 ‘위대한 탄생’을 결성해 록을 기본으로 하면서도 팝발라드, 포크, 디스코, 펑크, 트로트, 민요 등 다양한 장르를 아우르며 외연을 확장했다.

추진위 측은 “조용필은 시대를 관통하고 세대를 통합한 음악인으로 그의 음악인생을 조명하는 것은 반세기 가요사와 시대상을 돌아보는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신융아 기자 yashin@seoul.co.kr
인기기사
인기 클릭
Weekly Best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