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서지현 측, 박상기 이메일 내용 공개…성추행 알리고 면담요청

서지현 측, 박상기 이메일 내용 공개…성추행 알리고 면담요청

김태이 기자
입력 2018-02-02 11:20
업데이트 2018-02-02 11: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朴 “어느정도 알고 있어” 답장…徐측, 조직문화·사회인식 개선위해 공개

서지현 검사가 언론을 통해 성추행 의혹을 폭로하기 전 박상기 법무부 장관에게 이메일로 성추행 사실을 알리고 면담을 요청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미지 확대
서지현 검사. JTBC 화면 캡처
서지현 검사.
JTBC 화면 캡처
또 박 장관은 서 검사의 이메일에 “사안을 어느 정도 알고 있다. 면담을 통해 입장 개진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답장을 보낸 것으로 나타났다.

서지현 검사 측 법률대리인인 김재련 변호사는 2일 보도자료를 통해 서 검사가 지난해 9월 박상기 법무부장관에게 보낸 이메일 전문을 공개했다.

지난해 9월 29일 오전 10시 49분 서 검사가 검찰 공용메일로 박 장관에게 직접 보낸 이메일에는 성추행과 이로 인한 부당한 인사처분을 당했다는 내용이 포함돼 있었다.

서 검사는 이메일에서 “저는 2010년 10월경 안태근 전 검찰국장으로부터 강제추행을 당하였고, 그 후 부당하다고 생각되는 사무감사 및 인사발령을 받고 현재 통영지청에서 근무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말할 수 없는 고통을 당하면서도 조직을 위해서 이제까지 묵묵히 일 해왔으나 최근 임은정 검사가 검사 게시판에 제 이야기를 적시했고, 공공연히 저에게 위 사건에 대해 진술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며 “이러한 상황에서 더는 이대로 입을 다물고 있기는 어렵다고 판단돼 장관님을 직접 만나 뵙고 면담을 하기를 원한다”고 말했다.

서 검사는 메일을 보낸 지 20여일 만에 박 장관의 답변을 들을 수 있었다.

박 장관은 지난해 10월 18일 오후 3시45분 서 검사에게 메일로 “A가 보낸 문건을 통해 서 검사가 경험하고 지적한 사실에 대해 어느 정도 알고 있다”면서 성폭행 의혹과 부당한 인사처분 의혹이 제기된 사실을 알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면담을 위해 법무부를 방문할 경우 검찰국의 관련자로 하여금 면담을 하도록 지시했으니 검찰과장에게 구체적인 일시를 사전에 알려주기를 바란다”며 “면담을 통해 서 검사의 입장을 충분히 개진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후 서 검사는 작년 11월 법무부 간부와 면담했고 이 자리에서 안 전 검사장에게 성추행 피해를 봤다는 사실을 언급하면서 그 사건 이후 부당한 사무감사, 인사상 불이익 등으로 고충을 겪었다는 취지로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면담 뒤에도 최근 폭로가 있기까지 법무부는 성추행 피해 관련해 특별한 후속조치를 하지는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서 검사 측은 이메일 공개와 관련해 “언론 인터뷰 이후 검찰 조직 내에서 내부 문제를 외부에서 해결하려 한다는 것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확산됐다”며 “피해자가 내부에서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했다는 사실을 설명을 하면서 법무부장관에게 메일 보낸 사실을 언급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누구도 공격하고자 하는 의사가 없다”며 “피해자가 원하는 것은 성폭력피해자가 어느 조직 내에 있든지 간에 적극적으로 자기 목소리를 내고 피해사실을 호소한 이후에도 안전하게 보호받을 수 있는 조직문화, 사회적 인식개선이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