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혼자 산다’ 웹툰 작가 기안84가 때아닌 이름 논란으로 홍역을 앓고 있다.
사진=MBC
사진=MBC
1일 MBC 예능 ‘나 혼자 산다’에 출연 중인 기안84(35·김희민)가 필명 때문에 논란의 중심에 섰다.

이날 MBC 홈페이지 ‘나 혼자 산다’ 시청자 게시판에는 기안84 하차를 요구하는 글이 빗발쳤다. 오후 2시 기준 약 300개의 글이 올라왔다.

이는 과거 기안84가 밝힌 필명 풀이 때문으로, 온라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이 내용이 퍼지며 논란이 커지고 있다.

기안84는 지난 2011년 블로그를 통해 자신의 필명을 두고 “논두렁이 아름답고 여자들이 실종되는 도시 화성시 기안동에 살던 84년생”이라고 소개했다.
사진=기안84 블로그
사진=기안84 블로그
이를 본 일부 네티즌은 ‘여성 혐오’와 ‘여성비하’라며 기안84 필명을 지적하고 나섰다.

네티즌은 “기안동이라고 하면 되는 걸 왜 ‘여성들이 실종된다’라는 표현을 쓴 건지 이해할 수 없다”, “범죄가 장난이냐”, “실망이다. 어떻게 그런 식으로 소개할 수 있나”라며 그를 지적, 프로그램 하차까지 요구하고 있다.

반면 또 다른 네티즌은 ‘마녀사냥’이라며, 여성 혐오로 해석하는 것은 지나친 비약이라고 주장했다.

네티즌은 “자신이 태어난 동네를 설명하는 과정에서 그 도시의 특수적인 상황을 쓴 것이지. 여성 비하로 보는 건 억지스럽다”, “화성 연쇄 살인사건은 기안84가 저질렀나”, “여자들이 실종되는 도시가 좋다고 표현한 것도 아닌데 비하라는 건 어디서 나온 논리지?”, “툭 하면 하차부터 들이미는 건 진짜 아니라고 본다”라고 반박했다.

이와 관련 기안84, MBC 측은 어떤 입장도 내놓지 않고 있다.

한편 기안84는 지난 2009년 웹툰 ‘노병가’로 데뷔, ‘패션왕’에 이어 ‘복학왕’을 연재하면서 스타 작가로 거듭났다. 특히 ‘나 혼자 산다’를 통해 일상생활을 공개하며, 옆집 오빠 같은 수더분한 이미지로 큰 인기를 누리기도 했다.

김혜민 기자 khm@seoul.co.kr
인기기사
인기 클릭
Weekly Best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