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임은정 검사, 영화 ‘더 킹’ 실제 모델…‘도가니 검사’로 이름 알려

임은정 검사, 영화 ‘더 킹’ 실제 모델…‘도가니 검사’로 이름 알려

오달란 기자
오달란 기자
입력 2018-01-30 09:39
업데이트 2018-01-30 10: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현직 여 검사인 서지현 통영지검 검사가 8년 전 검찰 고위 간부로부터 성추행을 당하고 그로 인해 인사 불이익을 받은 사실을 용기있게 고백했다. 검찰 밖으로는 이번에 알려진 사건이지만, 이미 검찰 내부에서 알만한 사람은 다 아는 얘기였다.
임은정 북부지검 검사
임은정 북부지검 검사 임 검사 페이스북 캡처
앞서 지난해 7월 검찰 내부 통신망 ‘이프로스’에 서 검사가 겪은 일을 대신 폭로한 내부고발자가 있었기 때문이다.

임은정 북부지검 부부장검사는 당시 글에서 가해자가 감찰을 받도록 하자고 서 검사를 설득하다가 고위 간부로부터 호출을 받았다고 털어놨다. 그 간부는 추행이 아니라 격려였다는 취지로 “피해자가 가만히 있는데 왜 들쑤시느냐”며 호통을 쳤다고 임 검사는 전했다.

임 검사는 검찰 내 유명인사다. 지난 10년간 검찰 내부망에 50여차례 내부를 비판하는 쓴소리를 올려 ‘윗분’들께 이미 찍힐 대로 찍혔다. ‘항명검사’라는 별명이 있을 정도라고 한다.
한재림 감독의 영화 ‘더 킹’의 여검사 안희연. 한 감독은 임은정 검사가 실제 모델이라고 밝힌 바 있다.
한재림 감독의 영화 ‘더 킹’의 여검사 안희연. 한 감독은 임은정 검사가 실제 모델이라고 밝힌 바 있다.
그는 지난해 1월 개봉한 한재림 감독의 영화 ‘더 킹’의 실제 모델로 알려졌다. 한 감독은 조인성이 연기한 검사 박태수와 정우성이 맡은 부장검사 한강식을 집요하게 감찰하는 여검사 안희연(김소진 배역)의 모티브를 임 검사에게 따왔다고 했다.

임 검사는 2007년 광주인화학교 청각장애인 성폭력 사건, 이른바 도가니 사건의 1심 공판검사로 이름을 알렸다. 이후 2011년 영화 ‘도가니’가 나오면서 ‘도가니 검사’라는 호칭도 얻었다.

임 검사는 한겨레와의 인터뷰에서 “소설과 영화가 사람들의 관심을 돌려세웠다. 그러나 주목받지 못한다고 가벼이 다룰 수 있는 사안은 없다”고 말하기도 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