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단독] 잘못된 육군문화 장군들이 직접 바꾼다

[단독] 잘못된 육군문화 장군들이 직접 바꾼다

박홍환 기자
입력 2018-01-29 22:34
업데이트 2018-01-30 01: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3성장군회의서 ‘5대 다짐’ 선포

국방개혁 대상 등 위기 돌파 나서

육군이 최근 ‘장군의 5대 다짐’을 제정했다. 상설화한 주요 지휘관 회의체 ‘3성장군회의’에서 결정한 사항으로 장군들이 솔선수범해 육군의 변화를 주도해 나가겠다는 것이다.

29일 육군에 따르면 최근 야전부대의 3성 장군 이상 지휘관과 육군본부 주요 참모 등 40여명의 고위 장성들이 회의를 열고 이른바 ‘장군의 5대 다짐’을 선포했다. 장군이 지켜야 할 직무수행 자세를 다섯 가지로 정리한 것으로 장군이 앞장서서 잘못된 육군문화 등을 바로잡겠다는 것이다.

장군들은 우선 “계급 고하를 막론하고 모든 전우의 인격과 인명을 내 몸처럼 아끼고 존중한다”고 선언했다. 또 “자리에 연연하지 않고 대의를 위해 언제든지 책임진다”고 다짐했다. 세 번째로는 “직권을 남용해 사익을 추구하지 않고 어느 누구도 출신, 지역, 학연이나 종교, 성별, 병과 등으로 인해 차별받지 않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군사전문가로서의 역량을 갈고 닦아 지략과 통찰력을 기른다”고 했다. 마지막으로는 “스스로에게 엄격하며, 누리는 것이 아닌 사명을 다하는 자세로 힘껏 봉사한다”고 약속했다.

육군 장군들이 이처럼 5대 다짐을 제정하고 스스로에게 채찍질을 하는 것은 육군에 대한 국민의 신뢰가 바닥까지 떨어져 있기 때문이다. 특히 문재인 정부가 국방개혁을 추진하면서 육군이 대표적 개혁 대상으로 지목된 것과도 무관치 않다. 육군 관계자는 “지금 육군은 심각한 위기에 직면해 있다”면서 “장군부터 자신의 일거수일투족을 면밀히 성찰해 솔선수범하고, 이런 기풍이 내부에 퍼져야 비로소 위기를 벗어날 수 있다는 데 장군들의 인식이 일치했다”고 말했다.

운전병을 대폭 축소해 육군본부 장군들부터 버스로 출퇴근하기로 하는 등의 결정이 최근 내려진 것도 이런 다짐을 실천하는 차원이라고 육군 측은 설명했다. 이와 관련, 육군은 정례화된 3성장군회의를 매월 한 차례 열어 육군의 개혁 방향 등을 지속적으로 논의하기로 했다. 김용우 육군참모총장 취임 이후 지금까지 세 차례 열린 3성장군회의는 모두 ‘끝장토론’ 형식으로 진행된 것으로 알려졌다.

박홍환 선임기자 stinger@seoul.co.kr
2018-01-30 8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