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경제 Talk 톡] 백로효과

입력 : ㅣ 수정 : 2018-01-28 22:05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백로효과


특정상품에 많은 사람이 몰려 희소성이 떨어질 때 차별화를 위해 다른 상품을 구매하려는 현상을 말한다. 즉 우아한 백로처럼 남들과 다르게 보이려는 심리를 반영한다는 뜻. 비판적으로는 ‘속물 효과’ 혹은 속물을 뜻하는 영어인 ‘snob’을 사용해 스놉효과 라고도 한다. 흔히 희귀한 미술품, 고급가구, 의류나 한정판으로 제작되는 재화에서 이런 효과를 볼 수 있다.
2018-01-29 14면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밴드 블로그

서울Eye - 포토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