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앱 없이 키보드로… 은행 간편 송금의 진화

앱 없이 키보드로… 은행 간편 송금의 진화

최선을 기자
입력 2018-01-26 18:08
업데이트 2018-01-27 01: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SC제일銀 국내 첫 ‘키보드뱅킹’ 출시

은행 ‘간편 송금’ 서비스가 진화하고 있다. 모바일뱅킹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해 간단하게 돈을 주고받는 것을 넘어 앱 실행이나 로그인 절차를 단축키 하나로 대폭 간소화한 ‘키보드뱅킹’까지 등장했다. 은행들은 송금 서비스를 더욱 업그레이드해 토스 등 핀테크 앱에 맞선다는 계획이다.
이미지 확대
26일 금융권에 따르면 SC제일은행은 최근 국내 최초로 스마트폰 키보드의 지정된 버튼만 누르면 송금과 계좌 조회를 할 수 있는 키보드뱅킹 서비스를 출시했다. 모바일 메신저 대화창 등에서 화면을 벗어나지 않고 바로 송금할 수 있는 게 장점이다. 하루 50만원까지 송금 가능하다. 신한은행도 다음달 키보드뱅킹 서비스를 출시할 예정이다. 일일 송금 한도는 100만원이다.

각 은행 모바일 앱에서 서비스에 가입하면 키보드뱅킹 전용 키보드가 스마트폰에 자동 설치된다. 카카오톡,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는 물론 포털사이트 등 화면 안에 키보드가 나오는 모든 모바일 화면에서 은행 로고만 누르면 송금할 수 있어 편리하다. SC제일은행 관계자는 “별도의 앱을 실행하고 로그인하는 절차를 키보드의 단축키 하나로 대폭 간소화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은행들은 더 쉽고 더 편리한 송금 서비스를 내놓기 위해 경쟁 중이다. 최근 1~2년 새 공인인증서와 보안매체 비밀번호 없이 간편하게 송금 가능한 서비스를 잇달아 내놓았지만 핀테크 업체의 도전은 더욱 거세졌기 때문이다. 간편 송금 시장의 ‘강자’인 토스 앱은 지난해 누적 거래액 10조원을 돌파했다. 지난해 출범한 카카오뱅크도 카카오톡 기반 간편 송금을 무기로 들고 나와 경쟁이 치열해졌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지난해 3분기 간편 송금 서비스 하루 평균 이용 건수는 98만건, 하루 평균 이용 금액은 480억원으로 지난해보다 각각 6.6배, 6.1배 늘었다.

KB국민은행은 지난해 메신저 채팅을 통해 은행 업무를 볼 수 있는 ‘리브똑똑’ 앱을 내놨다. 채팅창에서 대화 상대방에게 간편하게 송금할 수 있다. 또 간편비밀번호 대신 목소리 정보로 본인 확인을 할 수 있다. KEB하나은행도 문자메시지를 통해 간편하게 송금할 수 있는 ‘텍스트뱅킹’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시중은행 관계자는 “간편 송금 시장이 커지고 있어 은행들이 정보기술(IT) 업체와 협업해 다양한 서비스를 내놓기 위한 시도를 이어 갈 것”이라고 말했다.

최선을 기자 csunell@seoul.co.kr

2018-01-27 1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