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최순실, 대통령 관저 보고 때 과일 먹고 있었다” 이재만 증언

“최순실, 대통령 관저 보고 때 과일 먹고 있었다” 이재만 증언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18-01-25 14:35
업데이트 2018-01-25 14: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최순실씨가 박근혜 전 대통령이 관저에서 업무 보고를 받을 때 수시로 자유롭게 드나들었다는 증언이 다시 나왔다.
2017년 5월 23일 국정농단 첫 공판 당시 최순실씨와 박근혜 전 대통령.  사진공동취재단
2017년 5월 23일 국정농단 첫 공판 당시 최순실씨와 박근혜 전 대통령.
사진공동취재단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김세윤 부장) 심리로 25일 열린 박 전 대통령의 재판에 증인으로 출석한 이재만(52) 전 청와대 총무비서관은 “최순실씨가 대통령 관저를 여러 차례 드나들었느냐”는 검찰 질문에 “그렇다”고 말했다.

이재만 전 비서관은 “대통령에게 업무 보고를 하는 곳은 응접실이었다”면서 “최순실씨가 보고 시작 전에 응접실에 들어와 과일을 먹고 나갔던 적이 있다”고 증언했다. 또 “보고가 시작된 뒤에도 응접실에 있는 대통령 의상을 보러 들어왔다가 나간 적이 있다”고 덧붙였다.

앞서 ‘문고리 3인방’ 중 1명인 안봉근 전 부속비서관도 비슷한 증언을 했다. 지난 22일 안봉근 전 비서관은 박 전 대통령 재판에 증인으로 출석해 “최순실씨가 (대통령 보고 자리에) 수시로 왔다갔다 했다”면서 “박 전 대통령이 최순실씨에게 나가라고 했다는 이야기는 못 들은 것 같다”고 말했다.

이재만 전 비서관은 “최순실씨가 대통령 보고 내용을 들을 수 있었냐”는 질문에는 “저는 ‘어떻게 해야 잘 보고할까’만 생각해서 최순실씨에 대한 인식은 없었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이재만 전 청와대 총무비서관 연합뉴스
이재만 전 청와대 총무비서관
연합뉴스
“최순실씨가 일방적으로 비서관들에게 이야기하거나 야당 정치인을 비판했다고 검찰에서 진술한 것이 사실인가”라고 검찰이 묻자 “대통령 보고를 위해 관저에 갔을 때 자리에 있던 최순실씨가 제가 정치 이야기를 한 적은 있다”면서 “최순실씨가 정치 기사에 관심이 있어 이야기를 하면 저는 주로 들었다”고 설명했다.

최순실씨를 대통령 관저에서 몇 번이나 봤냐는 질문에는 “한두번은 아니고 여러번”이라고 답했다. 박 전 대통령과 최순실씨가 서로 ‘언니·동생’으로 호칭했느냐는 질문에는 “그런 기억은 없다”고 말했다.

삼성동 사저 관리에 대해서는 “최순실씨가 아닌 박 전 대통령이 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재만 전 비서관은 최순실씨에 대해 “박 전 대통령에게 굉장히 깍듯했다”면서 “대통령은 공과 사가 분명하신 분이라 (최씨가 대통령에게 사적으로 부탁하는 것은) 어려울 거라 생각했다”고 주장했다.

이재만 전 비서관은 박 전 대통령에 대해 증언할 때 눈물을 보이기도 했다. 그는 “박 전 대통령은 오로지 국가와 국민만 생각했고, 새벽부터 밤늦게까지 어떻게 하면 국가와 국민을 위해 더 나은 정책을 만들까 생각했다”면서 “제게도 ‘우리가 지금 고생하더라도 최선을 다해 열심히 하자’고 말했고, 국가의 미래를 위해 열심히 하셨던 걸로 기억한다”면서 울먹였다.

그렇지만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에서 명절·휴가격려금을 받았다는 단서로 검찰이 확보한 최순실씨의 메모에 대해 묻자 이재만 전 비서관은 “지금 국정원 특활비 재판을 (따로) 받고 있으므로 진술하지 않겠다”면서 답변을 거부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