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양천구, ‘자살률 감소 전략’ 주제로 직원 대상 생각마당포럼 개최

양천구, ‘자살률 감소 전략’ 주제로 직원 대상 생각마당포럼 개최

김승훈 기자
입력 2018-01-24 18:31
업데이트 2018-01-24 18: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생각마당포럼 개최
생각마당포럼 개최
지난 23일 오전 8시, 서울 양천구청 소통실. 이른 아침 시간인데도 100여명의 직원들로 붐볐다. 이날 열린 ‘생명존중·자살예방 생각마당 포럼’에 참석, 자살 예방 대책을 듣기 위해서다. 연사로 나선 황순찬 서울시 자살예방센터장은 “자살은 다른 보호 요인이 작용하지 않을 때 최후의 보호 요인으로 작용한다”며 “자살을 최후의 방법으로 생각하지 않도록 주위에서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했다. 이어 일과 연계된 자살예방사업, 건강문제의 해결, 관계단절 문제 해결, 서비스 프레임의 전환 등을 자살률 감소 방안으로 제시했다. 직원들 강의 만족도는 컸다. 유동식 보건위생과 팀장은 “강연 마지막에 나온 ‘언약은 강물처럼 흐르고 만남은 꽃처럼 피어나리’라는 말이 기억에 남는다”며 “모든 만남을 소중하게 여기고 주위 사람들에게 관심을 가져 주변에서 자살이라는 극단적 선택을 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겠다”고 했다.

양천구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중 한국 자살률 1위라는 오명을 벗어나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해오고 있다. 경로당 등을 찾아 자살예방교육도 하고, 공무원·주민 대상 자살예방지킴이 양성교육도 한다. 청소년을 위한 생명존중 뮤지컬도 제작, 무대에 올리고 있다. 양천구 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는 자살 요인인 우울증 등 정신질환을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할 수 있도록 구민을 대상으로 ‘조기 정신질환 평가 서비스’를 하고 있다.

김수영 양천구청장은 “‘건강도시 양천’ 브랜드에 걸맞게 양천구를 몸과 마음이 건강한 도시로 만들겠다”며 “앞으로도 자살률을 낮출 수 있는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겠다”고 말했다.

김승훈 기자 hunna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