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더 큰 바보 온다”…반기는 기존 투자자

“더 큰 바보 온다”…반기는 기존 투자자

김주연 기자
김주연 기자
입력 2018-01-23 22:30
업데이트 2018-01-24 00: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실명제 소식에 가상화폐 하락세

투자자들은 오는 30일 가상화폐(암호화폐) 거래 실명제가 시행된다는 소식에 환호했다. ‘더 큰 바보’(신규 투자자)가 유입될 가능성이 열렸기 때문이다. 그러나 23일 비트코인 등 주요 가상화폐 시세는 소폭 올랐다가 다시 하락하는 등 갈지자 행보를 보였다. 이날 코스닥 시장에서는 ‘가상화폐 테마주’가 급등하고 가상화폐 투자자들은 신규 투자자 유입을 기대했다.
이날 가상화폐 관련 커뮤니티에서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가상화폐 거래실명제에 대해 호재로 해석했다. 가격이 오를 것이라며 ‘가즈아’를 외치는 댓글이 줄을 이었고, 어떤 가상화폐에 미리 투자할지 고민하는 글도 쇄도했다. 일부 투자자들은 “정책을 신중하게 지켜봐야 한다”는 입장도 내비쳤다.

그러나 이날 가상화폐 시세는 투자자들의 바람과는 반대로 움직였다. 실명제 소식이 전해진 오전 7시에서 9시까지 시세가 소폭 오르다 이후에는 하락세를 보였다. 오후 7시쯤 비트코인은 전날 대비 9.9% 하락한 1298만원 정도에 거래됐다. 이더리움과 리플도 10% 안팎으로 가격이 떨어졌다.

박세원 현대차투자증권 연구원은 “가상화폐 시장은 ‘더 큰 바보’ 이론으로 풀이된다”고 말했다. ‘더 큰 바보’ 이론이란 가격 상승 기대감으로 실제 가치보다 높은 가격에 구매한 ‘바보’가 ‘더 큰 바보’가 나타나서 자산을 구매할 것이라고 믿는 현상이다.

홍기훈 홍익대 경영대 교수도 “기존 투자자들이 신규 투자자에게 목숨을 거는 이유는 가상화폐가 돈을 내줄 사람이 있어야 오르는 전형적인 피라미드 구조이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큰손’들이 발을 뺄 가능성도 제기된다. 박녹선 NH투자증권 연구원은 “가상화폐가 제도권으로 편입되는 수순”이라면서도 “물량이 많은 초기 진입자들은 세금 부과 전 매도를 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한편 가상화폐 테마주는 고객을 확보할 수 있게 된 신규 거래소에 투자한 종목을 중심으로 크게 뛰었다. 지난 12월 거래소 에스코인을 연 SCI평가정보(4000원)는 전날 대비 30% 올라 상한가를 찍었고, 다음달 오픈 예정인 코인통에 출자한 버추얼텍(2450원)도 18.4% 뛰었다. 대형 거래소인 빗썸을 운영하는 비티씨코리아에 투자한 비덴트(17.14%), 옴니텔(8.52%)도 올랐다.

김주연 기자 justina@seoul.co.kr
2018-01-24 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