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의왕시, 부서 간 칸막이 없애는 ‘협업포인트 제도’ 확대 운영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정보·재정·인력 등 행정자원을 공동 활용

경기 의왕시는 시민들의 행정서비스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공무원 협업포인트 제도’를 확대 운영한다고 23일 밝혔다. 고질적인 부서 간 칸막이를 없애 행정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제도다. 공무원이 협업을 잘하는 동료에게 감사메시지와 협업포인트를 보내면 매월 합산해 ‘협업 우수공무원’으로 선정해 포상한다.

기관, 부서 간 정보·재정·인력 등 행정자원을 공동으로 활용해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방식이다. 2016년 시범운영을 거쳐 작년에 본격운영을 시작했다. 운영 방법은 매월 1일 모든 직원에게 200포인트가 일괄 배정되고, 매월 말 자동 소멸된다. 직원들은 협업한 직원에게 1회 10포인트씩을 보낼 수 있고 소속 부서원끼리는 포인트를 주고받을 수 없다.

올해부터는 개인 포상을 포상품 지급에서 시장 표창으로 바꾼다. 부서 포상을 신설해 목표점수를 달성한 부서에는 별도 포상을 해 협업포인트 제도를 더욱 활성화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그동안 협업포인트 제도를 통해 부서 간 소통과 협력이 활성화되면서 긍정적인 공직문화를 조성하고,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는 데 큰 효과를 거뒀다고 밝혔다.

윤성덕 기획예산과장은 “협업포인트 제도로 직원들의 업무 효율성이 높아지면서 시민들에게 더욱 수준 높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라고 말했다.

남상인 기자 sanginn@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