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일본 여론 “아베, 그래도 평창 가라”

일본 여론 “아베, 그래도 평창 가라”

문경근 기자
문경근 기자
입력 2018-01-23 11:51
업데이트 2018-01-23 11: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최근 실시된 일본 언론의 여론조사에서 아베 신조 총리가 평창 동계올림픽 개회식에 참석해야 한다는 의견이 다소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문재인 대통령의 위안부 관련 입장에 대해선 부정적인 입장이 80%로 압도적으로 높았다. 문 대통령이 전정부와 아베정부 간 합의한 일본군 위안부 사안를 거듭 문제 제기 하는 데 대해서는 납득할수 없지만, 한일 양국의 미래 지향적인 관계를 위해서는 아베 총리가 방한해야 한다는 뜻으로 읽힌다.
아베 일 총리와 함께 하는 문 대통령
아베 일 총리와 함께 하는 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후 필리핀 마닐라 필리핀국제컨벤션센터(PICC)에서 열린 제12차 동아시아정상회담(EAS)에 참석해 회담에 앞서 각국 정상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은 아베 신조 일본 총리.
연합뉴스


23일 아사히신문이 지난 20~21일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 아베 총리의 평창올림픽 개회식 참석 여부에 대한 질문에 ‘참석하는 쪽이 좋다’가 53%,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가 30%로 각각 나타났다. 산케이신문과 FNN이 같은 시기 실시해 이날 공개한 여론조사 결과에선 같은 질문에 아베 총리가 평창올림픽에 참석해야 한다는 의견이 49.5%였으며, ‘참석할 필요는 없다’고 답한 비율은 43.1%였다.

이번 아사히신문 조사에서 아베 내각 지지율은 45%로, 한 달 전보다 4% 포인트 올랐다. 아베 총리가 신년 기자회견에서 개헌에 대해 강력한 추진 의사를 밝힌 것에 대해선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는 의견이 41%, 그렇지 않다는 의견이 42%로 나뉘었다. 그러나 아베 정권하에서 헌법 9조를 개정해 자위대 존재를 명기하는 방안에 대해선 반대(46%)가 찬성(34%)보다 많았다. 아베 총리가 올해 가을 이후에도 자민당 총재직을 계속하기를 바란다는 응답은 40%, 그렇지 않다는 응답은 43%였다.

일본군 위안부 문제와 관련해서는 문재인 대통령이 일본에 재협상을 요구하지 않지만 피해자에게 진심을 다한 사죄가 필요하다고 밝힌 것에 대해선 79%가 ‘납득할 수 없다’고 답했다.

문경근 기자 mk5227@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