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파경보 기준은? “오늘 21시 수도권 노약자 외출자제”

한파경보 기준은? “오늘 21시 수도권 노약자 외출자제”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18-01-23 11:37
업데이트 2018-01-23 11: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기상청은 서울·인천(옹진군 제외)·경기 24개 지역을 비롯해 수도권과 충청, 강원, 세종 일대에 내려진 한파주의보를 23일 오후 9시를 기해 한파경보로 대치한다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전국 곳곳에 한파 특보가 내려진 23일 오전 서울 세종대로 광화문광장 인근에서 시민들이 발걸음을 재촉하고 있다. 기상청은 북서쪽 찬 공기의 유입으로 내륙을 중심으로 아침 기온이 영하 10도를 기록하는 등 기온이 큰 폭으로 떨어지며 바람까지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진다고 밝혔다.  뉴스1
전국 곳곳에 한파 특보가 내려진 23일 오전 서울 세종대로 광화문광장 인근에서 시민들이 발걸음을 재촉하고 있다.
기상청은 북서쪽 찬 공기의 유입으로 내륙을 중심으로 아침 기온이 영하 10도를 기록하는 등 기온이 큰 폭으로 떨어지며 바람까지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진다고 밝혔다.
뉴스1
한파경보는 아침 최저기온이 전날보다 15도 이상 하강해 3도 이하이고 평년값보다 3도 낮을 것으로 예상될 때 혹은 아침 최저기온이 -15도 이하인 날이 이틀 이상 지속될 것이 예상될 때 발효된다.

한파주의보는 아침 최저기온이 전날보다 10도 이상 하강해 3도 이하이고 평년값보다 3도 낮을 것으로 예상할 때나 아침 최저기온이 -12도 이하인 날이 이틀 이상 지속될 것이 예상될 때 발효된다.

행정안전부는 안전 안내 문자를 통해 “노약자는 외출을 자제하고 건강에 유의해야 한다. 동파 방지와 화재 예방 등 피해에 주의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날 중국 북부 지방에서 확장하는 찬 대륙고기압의 영향을 받아 전국이 대체로 맑겠고, 당분간 내륙을 중심으로 아침 기온이 -15∼-10도 안팎까지 매우 크게 떨어지며 낮 기온도 영하권에 머물며 바람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는 더욱 낮을 것으로 보인다.

대기 확산이 원활한 덕에 미세먼지는 전 권역에서 ‘좋음’ 수준을 보이겠다. 이날 서울의 아침 최저기온은 영하 16도, 낮 최고기온 영하 10도를 나타냈다.

김유민 기자 planet@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