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제천 참사 불량 소방시설 묵인 소방관 2명 입건

제천 참사 불량 소방시설 묵인 소방관 2명 입건

최병규 기자
입력 2018-01-23 07:21
업데이트 2018-01-23 09: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9명이 숨진 충북 제천 화재 참사 스포츠센터의 불량 소방시설에 대해 아무런 문제가 없는 것처럼 소방조사 보고서를 허위로 작성한 혐의로 소방관 2명이 형사 입건됐다.
29명 목숨 앗아간 제천 화재 참사 현장.  연합뉴스
29명 목숨 앗아간 제천 화재 참사 현장.
연합뉴스
충북지방경찰청 수사본부는 화재 참사 스포츠센터를 소방특별조사한 뒤 소방시설이 문제점을 묵인한 제천소방서 소속 소방관 2명을 허위 공문서 작성 혐의로 입건해 조사하고 있다고 23일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이들은 2016년 10월 31일과 지난해 1월 8일 두 차례에 걸쳐 스포츠센터 소방시설에 문제가 없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특별조사를 벌였다.

이들은 당시 이 건물 옥내 소화전과 스프링클러가 정상 작동하고 있으며 소방시설 전기 시스템도 문제가 없는 것으로 조사보고서를 작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지난해 11월 민간업체가 실시한 소방점검 때는 무려 29개 항목 66곳이 소방시설이 문제가 있었던 것으로 지적됐다.

경찰은 이들 소방관 2명이 이 건물의 소방시설에 문제가 있었다는 것을 알고도 소방특별조사보고서상에 ‘정상’으로 기재, 아무런 제재를 받지 않도록 했을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조사 중이다.

이로 인해 화재 당시 스프링클러와 배연창 등 소방시설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고, 2층 사우나 비상구가 가로막혀 화를 키웠다는 것이 경찰의 판단이다.

경찰은 이들이 허위 보고서를 작성하는 과정에서 건물주와 결탁했는지 등을 조사한 뒤 사법처리 수위를 정할 방침이다. 제천 참사와 관련해 현직 소방관이 입건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