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단독] “방탄소년단을 배워라” 한국당의 생존 보고서

[단독] “방탄소년단을 배워라” 한국당의 생존 보고서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18-01-22 23:16
업데이트 2018-01-23 10: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악플보다 무플을 무서워해야… SNS는 공감형 콘텐츠로 승부”
최악 지지율 반등 해법찾기
이미지 확대
‘최악의 지지율을 반등시키려면 인기 아이돌그룹 방탄소년단을 배워라.’

자유한국당 싱크탱크인 여의도연구원이 22일 ‘한국당이 배워야 할 방탄소년단의 성공 비결 5가지’라는 보고서를 냈다. 아이돌 그룹의 성장 과정을 통해 지지율을 끌어올릴 ’해법’을 찾아보자는 주문이다.

연구원은 보고서에서 방탄소년단의 성공 비결을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활용, 보편적 동시대성, 개인적 유대감 등으로 요약했다. 바꿔 말하면 현재 한국당은 이 같은 요소가 부족하다는 얘기다.

연구원은 “아이돌과 정치인은 각각 팬과 국민과의 끊임없는 소통이 필요하다는 점에서 공통점이 있다”며 “기성 정치인이 아이돌을 배워야 한다”고 역설했다. 아이돌이 연습생부터 데뷔까지 하는 과정은 정치인이 출마하고 당선하는 것과 크게 다르지 않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연구원은 이어 한국당의 낮은 SNS 활용도를 지적했다. 연구원 조사에 따르면 한국당 소속 국회의원의 19%, 원외당협위원장의 60%가 SNS를 전혀 이용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당 소속 의원은 전체 297명 중 118명에 이른다.

반면 방탄소년단과 같은 아이돌그룹은 자신의 곡, 비공식 음원, 일상을 담은 영상 등을 끊임없이 콘텐츠로 만들어 SNS에 소개한다.

연구원은 SNS 활용 방식에 대해 “공감형 콘텐츠로 승부하라”고 주문했다. ‘행사 다녀왔습니다’, ‘이렇게 축사했습니다’ 등의 메시지는 전혀 공감을 형성할 수 없다는 의미다.

“‘악플’(악성 댓글)보다 무서운 것은 ‘무플’(댓글이 없음)”이라며 당장은 불쾌해도 당에 대한 비판을 모른 척해서는 안 된다는 조언도 이어졌다. 방탄소년단은 자신을 싫어하는 이들에게 무슨 얘기를 할지, 무엇을 잘해 줄 수 있을지 고민하고 있기에 지금의 인기를 얻을 수 있었다는 분석이다.

연구원이 진단한 한국당이 방탄소년단에게 배워야 할 마지막 교훈은 ‘선한 모습으로 소통하는 것’이었다. 연구원은 “부정적 영향을 주는 가짜 우상이 아닌 선한 영향력을 주는 착한 우상이 방탄소년단의 목표”라며 당이 좀더 친근한 모습으로 국민과 소통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안석 기자 sartori@seoul.co.kr
2018-01-23 8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