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洪 “文정부는 좌파국가주의” 공세…지방선거 겨냥 색깔론 비판도

洪 “文정부는 좌파국가주의” 공세…지방선거 겨냥 색깔론 비판도

강경민 기자
입력 2018-01-22 13:00
업데이트 2018-01-22 13: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좌파 국가주의’ vs ‘자유 민주주의’ 대결구도 형성 시도청년-서민 겨냥해 ‘남북단일팀·최저임금·가상화폐’ 공세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가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좌파 프레임을 적극 부각하고 있다.
이미지 확대
신년 기자회견 하는 홍준표
신년 기자회견 하는 홍준표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가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2018 신년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정부의 국가관을 ‘좌파 국가주의’로 규정하며 보수층 결집에 나선 것이다.

여기에는 ‘좌파 국가주의와 자유 민주주의’ 대립 구도를 내세워 불리한 지방선거판을 뒤엎어보겠다는 계산이 깔린 것으로 보인다.

정치권에선 홍 대표의 이 같은 전략이 흩어진 보수층을 결집하는 효과를 낼 수 있지만 일각에서는 지나친 ‘색깔론’이 자칫 역풍을 초래할 수도 있다는 지적도 제기하고 있다.

홍 대표는 22일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한 정권 핵심인사들이 철 지난 좌파 사회주의와 주사파식 사고방식에서 하루속히 벗어나기를 촉구한다”며 문재인 정부의 정책 기조 전환을 요구했다.

그러면서 “이번 지방선거는 대한민국을 망치는 문재인 정권의 좌파 폭주에 맞서 국민 여러분의 삶을 지키는 선거”라고 규정했다.

홍 대표는 그동안 현 정부에 대해 ‘좌파 포퓰리즘’이라고 비판해왔으나 이날 회견에선 “사회의 모든 혼란과 퇴행의 원인은 바로 이 정권의 좌파 국가주의”라고 공세의 수위를 한 단계 끌어올렸다.

지방선거 표심을 겨냥한 고도의 계산된 발언으로, 청와대가 전날 “북한의 참가는 평창 동계올림픽을 성공적으로 치르는 데 기여할 것”이라며 야당의 협조를 요청한 지 하루 만에 청와대의 ‘평화 올림픽’ 구상을 ‘좌파 국가주의’라고 일축하면서 대립각을 세운 것이다.

홍 대표는 회견에서 ‘국가주의’의 대표적인 사례로 여자아이스하키 남북단일팀 구성, 남북한 한반도기 공동입장, 금강산 전야제 등을 꼽으며 “국가를 위해 개인이 희생하고, 국가가 정했으니 국민은 따르라는 국가주의의 결과물”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문재인 정권이 김정은의 정치쇼에 끌려다니면서 평창 올림픽을 평양 올림픽으로 변질시키고 있다”며 “국가주의가 주도하는 정권은 ‘기회는 평등하고, 과정은 공정하며, 결과는 정의로운’ 나라를 결코 만들어낼 수 없다”고 말했다.

이는 최근 대북문제에 있어 보수적인 60대 이상 지지층뿐만 아니라 북한 문제와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에 대해 부정적인 ‘2030’ 세대를 파고들어 지방선거 구도를 흔들어 보겠다는 의도로 해석된다.

홍 대표의 이러한 인식은 최근 문재인 정부의 정책 혼선을 비판하는 데서도 드러났다.

그는 현 정부의 주요 지지기반인 서민 취약 계층과 청년층을 겨냥해 최저임금 인상을 “반(反)서민 반(反)청년 좌파 민생정책”으로 규정했고, 가상화폐 대책 혼선에 대해서는 “청년을 빚더미에 앉힌 교조적 국가주의”라고 몰아세웠다.

홍 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의 개헌 구상에 대해서도 “좌파 사회주의 개헌”, “자기들끼리 만든 사회주의 헌법”, “체제 교체 시도”라고 주장하며 대한민국 체제 및 정통성 문제로 이슈 전환을 시도했다.

이는 개헌 이슈를 ‘좌파 사회주의’와 ‘보수우파 자유민주주의’의 이념적 대결구도로 부각해 보수층을 결집해보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홍 대표는 이를 반영하듯 “대한민국을 건국하고 발전시켜온 ‘자유 민주주의’에서 ‘자유’를 삭제하겠다는 것이 개헌안의 핵심이다. ‘자유’가 빠진 ‘민주주의’는 북한과 다를 것이 없다”며 지방선거 이후 연내 개헌을 거듭 촉구했다.

또한, 그는 검찰의 적폐청산 수사에 대해선 “보수우파의 씨를 말리고 좌파세력에 맞서온 국가 공권력의 고유기능을 해체해 그들이 바라는 체제로 이 나라를 바꿔가기 위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