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여관 참사‘ 세 모녀 가족, 4년 전 귀향해 열심히 살았는데”

“여관 참사‘ 세 모녀 가족, 4년 전 귀향해 열심히 살았는데”

강경민 기자
입력 2018-01-22 11:24
업데이트 2018-01-22 11: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세 모녀 살던 전남 장흥군, 긴급생계지원·모금 활동

“4년 전 고향으로 돌아와 네 가족이 열심히 살았는데, 아이들 방학이라고 여행 한번 갔다가 이런 참변을 당했다니 눈물이 쏟아지네요”
이미지 확대
처참한 현장 앞에 놓인 국화꽃
처참한 현장 앞에 놓인 국화꽃 서울 종로구 서울장여관 방화사건으로 여행 중이던 세 모녀가 숨지는 등 안타까움이 더해지는 22일 오전 시민들이 추모의 뜻을 드러내기 위해 놓은 것으로 보이는 국화 수십 송이가 놓여 있다. 연합뉴스
20일 서울 종로구 서울장여관에서 벌어진 방화사건으로 숨진 세 모녀가 살던 전남 장흥군 장흥읍 모 빌라 이웃 주민은 22일 참변 소식을 전해 듣고 안타까운 심경을 전했다.

화재로 숨진 박모(34·여)씨와 중학생과 초등학생인 14세, 11세 두 딸은 15일 장흥 집을 떠나 여행 중이었다.

국내의 다른 여행지를 경유해 19일 서울에 도착했고, 서울장여관을 숙소로 정해 잠자리에 들었다가 이튿날 새벽에 화를 입었다.

박씨의 남편이자 두 딸의 아버지인 이모(40)씨는 일 때문에 함께 하지 못했다.

장흥이 고향인 이씨는 고교 졸업 뒤 고향을 떠나 수도권에서 일했다고 한다.

4년 전 외지 일을 청산하고 고향으로 돌아온 이씨는 장흥읍에서 목공 일을 하며 네 가족의 가장 노릇을 했다.

오랫동안 고향을 떠나 있어 제대로 된 일자리를 찾지 못했고 수입도 변변치 않았지만 이들은 누구보다 열심히 살았다고 이웃들은 전했다.

집과 차로 2∼3분 떨어진 곳에서는 이씨의 80대 부모가 살고 있다.

이씨도 이곳에서 태어나 자랐다.

두 아들 가운데 둘째 아들인 이씨는 외지에 나가 있는 형 대신 거동이 불편한 부모를 찾아 돌봤다고 한다.

미혼인 형을 배려해 15년 전 아내 박씨와 혼인신고만 하고 결혼식도 치르지 못했다고 이웃들은 전했다.

가정 형편이 어려워 이들 가족에게 이번 바깥나들이는 유난히도 각별했다.

이씨 부부는 두 딸의 겨울 방학을 맞아 어렵사리 국내 여행을 계획했지만 정작 아빠는 일 때문에 함께하지 못했다.

여행 경비도 넉넉하지 않아 싼 숙소에만 머물러야 했을 것이라고 이웃들은 전했다.

남편 이씨는 사고 소식을 듣고 곧바로 시신이 안치된 신촌 세브란스 병원을 찾은 뒤 서울서 피해자 조사를 받았다.

안타까운 소식을 전해 들은 장흥군은 이씨 가족에 대한 생계지원에 나섰다.

6개월간 생계비, 연료비 등 긴급복지지원비 300만원을 지급하고 우선 공직자들이 성금 200만원을 모았다.

또 사회복지공동모금회 등을 통한 모금도 추진 중이다.

장흥군 관계자는 “어려운 형편이지만 직업이 있고 일정 정도 소득이 있어 기초생활수급자나 차상위계층에 해당하지는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며 “군이나 지역사회 차원에서 생활비나 장례 등 최대한 지원을 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