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최순실, 대통령 관저 보고 때 자주 동석”…안봉근, 재판서 증언

“최순실, 대통령 관저 보고 때 자주 동석”…안봉근, 재판서 증언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18-01-22 13:31
업데이트 2018-01-22 13: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박근혜 전 대통령이 관저에서 비서관들의 보고를 받을 때 최순실씨가 자주 동석했다는 증언이 나왔다.
2017년 5월 23일 국정농단 첫 공판 당시 최순실씨와 박근혜 전 대통령.  사진공동취재단
2017년 5월 23일 국정농단 첫 공판 당시 최순실씨와 박근혜 전 대통령.
사진공동취재단
안봉근 전 청와대 부속비서관은 22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김세윤 부장) 심리로 열린 박근혜 전 대통령의 공판에 증인으로 출석해 “최순실씨의 관저 출입을 목격한 횟수가 어느 정도냐”는 검찰의 질문을 받았다.

이에 안봉근 전 비서관은 “세어보지 않아 몇 번이다 말하기는 어렵다”면서도 “횟수는 좀 많을 것 같다”고 답했다.

검찰 측이 “실제로 주말에 최씨를 관저에서 자주 목격했냐”는 질문에 “그렇다”고 인정했다.

안봉근 전 비서관이나 이재만·정호성 전 비서관이 일요일 오후 3~4시쯤 박 전 대통령에게 업무 보고를 하러 관저에 들어가면 최순실씨가 그 자리에 자주 있었다는 것이다.

안봉근 전 비서관은 “보고할 장소에 들어가면 최순실씨가 배석한다는 사실은 딱 정해져 있지는 않았다”면서도 “최순실씨가 수시로 자기 일에 따라 왔다갔다 했다”고 말했다.

최순실씨는 공적 보고가 있을 때에도 자리를 비키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안봉근 전 비서관은 비서관들이 보고하는 자리에 있던 최순실씨에게 자리를 비켜달라고 요청하진 않았다고 증언했다. ‘박 전 대통령이 최순실씨에게 나가라고 한 적은 없냐’는 검찰 측 질문에도 “그런 얘기는 못 들은 것 같다”고 답했다.

특히 ‘최순실씨가 전직 비서관들보다 관저에 머문 시간이 더 많았냐’는 질문에 “저희보다 많았던 것으로 기억한다”고 말했다.

재판부가 ‘대통령에게 보고하는 자리에 최순실씨가 함께 있는 것을 부적절하다고 생각하지 않았냐’고 묻자 안봉근 전 비서관은 “부적절하다기보다 잠깐 챙기러 왔다는 정도로 생각했다”면서 “보고에 집중하다보니 깊이 생각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안봉근 전 비서관은 2014년 하반기 박 전 대통령이 대기업 총수와 단독 면담했고, 그 중에 1명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며 이재용 부회장으로부터 명함을 주고받았다는 기존의 주장을 그대로 유지했다.

앞서 이재용 부회장은 이러한 증언에 대해 “기억을 못 하면 내가 치매”라면서 강하게 부인한 바 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