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범계 “이상은 아들, MB에 리베이트 전달” 녹취 공개

박범계 “이상은 아들, MB에 리베이트 전달” 녹취 공개

오달란 기자
오달란 기자
입력 2018-01-21 15:42
업데이트 2018-01-21 15: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명박(MB) 전 대통령 실소유주 논란이 불거진 자동차 부품업체 다스에 흘러들어간 리베이트가 MB 측에 전달됐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더불어민주당 박범계 의원  서울신문
더불어민주당 박범계 의원
서울신문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1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다스 내부 고발자가 제공한 녹음파일을 공개했다.

박 의원은 “녹음 파일에 따르면 이 전 대통령의 큰형인 이상은 다스 회장의 아들인 이동형씨가 사촌형 김모씨의 고철사업체로부터 리베이트를 6억 3000만원 받았다”면서 “10년 가까이 거래를 해오다 2016년 3월 다스가 갑자기 거래처를 바꾸자 김씨는 돈을 돌려달라고 이씨에 요구했다”고 말했다. 그러자 이씨는 ‘이상득, 이명박에게 줬다’며 돈을 돌려주지 않았다고 박 의원은 주장했다.

박 의원은 또 이씨가 “나도 어디 갈데 없으니까, 아버지도 여기서 월급 받고 있지”라고 발언한 녹취도 함께 공개했다. 이에 대해 박 의원은 “이상은 회장이 월급 사장에 불과하다는 것을 그 아들이 실토한 셈”이라고 말했다.

또다른 녹취에 따르면 이씨가 ‘대학관광’이란 업체로부터 매달 220만원씩, 3년간 7200여만원의 리베이트를 받고서 이것이 문제가 되자 부하 직원에게 덮어씌우려 했다는 정황도 드러났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