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靑 “민주노총 노사정 대표자 회의 참석”

靑 “민주노총 노사정 대표자 회의 참석”

임일영 기자
임일영 기자
입력 2018-01-20 00:26
업데이트 2018-01-20 00: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文대통령, 양대 노총 지도부와 면담

노동시간 단축 등 현안 해결 ‘첫걸음’
민주노총 “25일 집행위 토론 후 결정”


청와대는 19일 민주노총이 ‘노사정 대표자 회의’에 참석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다만, 당초 24일로 예정됐던 날짜는 이달 중 또는 다음달 중의 다른 날짜로 조정될 것으로 보인다. 한국노총은 이미 노사정 대표자 회의에 동참하기로 했었다. 이로써 최저임금 산입 범위와 노동시간 단축, 민간부문 비정규직 보호 등 산적한 노동 현안을 풀기 위한 ‘사회적 대화’ 채널의 복원도 첫걸음을 떼게 됐다.

이와 관련, 민주노총 관계자는 “오늘 회동에서 (준비되면) 사회적 대화에 참가하겠다는 의사를 명확히 밝혔지만, 우선 오는 25일로 예정된 중앙집행위원회에 보고하고 토론을 거친 뒤 방침을 정할 것”이라면서 “이달 중 참석을 단언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청와대에서 김주영 위원장 등 한국노총 지도부와 오찬을 가진 데 이어 김명환 위원장 등 민주노총 지도부와 70분간 면담을 하고 노동 현안에 대한 협조를 구했다. 문 대통령이 취임 이후 민주노총 인사를 만난 것은 처음이다.

문 대통령은 민주노총 지도부와의 만남에서 “지향점이 일치하는 만큼 첫걸음을 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최저임금 안착과 근로시간 단축을 위한 협조를 당부했다. 또 사회적 대화의 조속한 복원과 노사정 대표자회의에 대한 기대감을 표명했다고 박수현 대변인이 브리핑에서 전했다. 민주노총 지도부도 사회적 대화를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문 대통령은 “2007년(당시 노무현 대통령·이석행 위원장) 이후 11년 만에 대통령이 민주노총 지도부를 청와대에서 만나 무척 감회가 새롭다”면서 “앞으로도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자주 만나겠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도 “민주노총 출범 이후 20년 만에 가장 진지한 기대 속에서 만났다”고 답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한국노총 지도부와 80분간 오찬 간담회를 하고 “한국노총과는 운명적, 동지적 관계이며 국정 운영의 중요한 파트너”라고 밝혔다.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홍인기 기자 ikik@seoul.co.kr
2018-01-20 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