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참여연대, MB 자필서명 美법원 ‘다스 진술서’ 검찰에 제출

참여연대, MB 자필서명 美법원 ‘다스 진술서’ 검찰에 제출

김지수 기자
입력 2018-01-19 15:29
업데이트 2018-01-19 15: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다스 경영·자산운용 관여 증거…다스의 BBK 투자과정 기술”

이명박 전 대통령이 실소유주라는 의심을 받는 자동차 부품회사 ‘다스’의 비자금 조성 의혹을 고발한 참여연대가 “다스와 이 전 대통령의 관계를 뒷받침할 자료를 검찰에 추가로 제출했다”고 19일 밝혔다.
‘다스는 누구 겁니까?’
‘다스는 누구 겁니까?’ 안진걸 참여연대 공동사무처장(앞 오른쪽)을 비롯한 민변-참여연대 관계자들이 이명박 전 대통령이 실소유주라는 의심을 받는 자동차 부품업체 다스의 비자금 조성 의혹 사건과 관련 고발인 조사를 받기 위해 송파구 서울동부지검으로 출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참여연대는 이날 서울동부지검에 꾸려진 ‘다스 횡령 등 의혹 고발사건 수사팀’(팀장 문찬석 차장검사)에 이 전 대통령이 김경준 전 BBK투자자문 대표와 민사소송을 벌이던 중 미국 법원에 제출한 진술서 전문을 우편과 이메일로 제출했다.

재미언론인 안치용씨가 입수한 총 6장 분량의 진술서는 2003년 4월 작성된 것으로 ‘진술인과 BBK와의 관계’, ‘김경준과 합작회사 설립배경’, ‘LK eBank와 BBK와의 관계’, ‘진술인과 DAS의 관계’, ‘DAS의 MAF에 대한 투자 경위’ 등이 담겼다. 마지막 장에는 이 전 대통령의 자필 서명도 있다.

이 전 대통령은 진술서에서 자신이 다스의 주주도 임원도 아니라고 밝힌 뒤 “다스가 자금운용방법을 모색하려고 진술인에게 자문을 청해왔으나 금융 분야에 대한 전문지식이 없어 평소 잘 아는 금융인(김백준)을 다스에 소개했다”고 썼다.

참여연대는 “다스가 굳이 이 전 대통령에게 조언을 구하고, 이 전 대통령의 ‘집사’로 불리는 측근 김백준씨를 연결해주고, 그에 따라 다스가 BBK에 투자했다는 대목에서 이 전 대통령이 실소유주 아니냐는 의구심이 강하게 든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참여연대는 “과거 정호영 BBK 의혹사건 특별검사팀이 발표한 수사결과와 이 전 대통령이 진술서에서 밝힌 내용을 비교해보면 일치하지 않는 부분이 있다”며 특검 수사결과에 의문을 제기했다.

참여연대는 정 전 특검팀은 이 전 대통령의 친형 이상은 회장이 다스의 실소유주이자 실제 운영을 맡았다고 밝힌 반면, 이 전 대통령은 “친형인 이상은이 다스의 주요 주주이자 대표이사 회장으로 돼 있지만 실제 운영은 대표이사 사장(CEO)인 김성우의 책임으로 이뤄졌다”고 진술한 점 등을 의혹의 근거로 제시했다.

참여연대는 “이 전 대통령이 미국 법원에 제출한 진술서를 정 전 특검팀이 확인하지 않았거나 확인하고도 이 전 대통령과 다스, BBK의 관계를 은폐한 것 아니냐”고 의혹을 제기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