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처녀라 봐 준다?”, 중국에서도 불붙은 ‘미투’

“처녀라 봐 준다?”, 중국에서도 불붙은 ‘미투’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18-01-18 17:35
업데이트 2018-01-18 17: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국에서도 성폭력을 고발하는 ‘미투’ 운동의 열기가 거세다. 중국일보는 18일 베이징대, 칭화대 등 40개 이상 대학의 학생들이 대학 내 성폭력을 제도적으로 막을 수 있는 제도의 설립을 주장했다고 보도했다. 중국에서는 미투가 ‘워예시(我也是)’로 불린다.
이미지 확대
중국에서도 성폭력 고발운동 ‘미투’의 열기가 거세다. 출처: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
중국에서도 성폭력 고발운동 ‘미투’의 열기가 거세다.
출처: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
 지난해 10월 할리우드에서 시작된 미투가 중국에서도 광범위하게 번지게 된 것은 미국으로 이주한 베이항대 여학생의 용감한 행동 덕분이다. 중국 베이징항공항천대학 박사 졸업생인 뤄첸첸(羅茜茜)은 이달 1일 중국판 트위터인 웨이보에 자신의 지도교수였던 천샤오우(陳小武·46) 교수의 성폭력 사실을 고발했다. 현재 미국 영주권자로 실리콘밸리에서 일하는 뤄는 미국에서 활발하게 일어난 미투 운동에서 용기를 얻어 13년 전 일어난 성폭력을 알렸다.

 뤄의 웨이보는 하루에 3만명 이상이 방문했고, 중국 전역에서 토론 주제가 됐다. 지난 11일 베이항대는 천 교수에 대한 조사를 벌였고 그는 대학에서 해직됐다. 중국 교육부는 천 교수의 ‘창장(長江)학자’ 칭호를 박탈했으며 창장학자에게 주는 급여도 회수 조치했다. 창장학자는 중국에서 가장 뛰어난 학문적 성취를 보인 학자에게 주는 영광이다.

 뤄는 박사과정 재학 중이던 2005년 천 교수가 비어 있는 누나의 집으로 데려가 “아내와 성생활이 좋지 않다”며 성폭행을 시도했다고 주장했다. 뤄가 울면서 아직 처녀라고 호소하자 천은 그를 집으로 돌려보내 줬다. 당시 뤄는 천 교수의 아내와 안면이 있는 사이였으며, 그의 아내가 좋은 사람이었다고 설명했다. 뤄는 웨이보에 천을 고발하면서 다른 성폭력 피해 경험이 있는 여학생들을 찾아 증거용 녹음 파일까지 학교에 제출했다.

 그는 “결과가 놀랍다. 처음부터 천의 성폭력 증거를 모은 우리의 노력이 답을 들을 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했다. 지식과 행동의 일치를 가르치고 보여준 베이항대가 자랑스럽다”고 말했다.

  뤄에 이어 다른 3명의 중국 여성도 대학교수들의 성폭력 행위를 고소했다. 베이징 국제경영무역대학의 한 여학생도 셰웬(薛原) 교수를 성폭력 혐의로 고발했다. 뤄의 행동에 용기를 얻었다고 밝힌 이 익명의 여학생은 이메일로 학교에 셰 교수를 고발했고, 학교 측은 진상조사 중이다.

 2014년 중국 여성 협회가 15개 대학 1200명의 여학생을 조사한 바에 따르면 50% 이상이 언어 또는 육체적 성폭력에 시달린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해자 대부분은 남학생이었으며, 교수나 교직원이 가해자인 경우는 9%였다.

 현재 미투 운동에 참여하는 중국 여학생들은 대부분 한 자녀 정책 시기에 태어난 외동딸이다. 중국의 한자녀 정책은 35년간 지속되다 2016년 폐기되어 두 자녀 출산이 가능해졌다. 베이징에서 성평등 운동을 펼치는 카이 이핑은 “한자녀 정책은 남성을 여성보다 중시하던 전통을 무너뜨렸으며, 젊은 여성들에게 성평등에 대한 자각을 심어주었다”며 “대학에서 여학생들이 성폭력에 침묵했던 것은 남성 교수가 논문을 출판하거나 졸업하는 것을 막을 수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성폭력 피해자를 비난하는 분위기 때문에 많은 여학생들이 자신의 주장이 인정받지 못할 수 있다는 두려움을 느낀다고 덧붙였다. 또 힘을 가진 자의 성폭력에 어떻게 대처해야 할 지 모르는 피해자들은 그저 침묵해야 한다는 암묵적인 통념을 받아들인다고 강조했다.

윤창수 기자 geo@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